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예방재활센터 > 심장재활 > 심장질환 환자에서 운동 시 주의할 사항

심장질환 환자에서 운동 시 주의할 사항

심장질환 환자에서 운동 시 주의할 사항

심장질환 환자에서 운동치료의 적응증이 되는 경우 반드시 정밀검사를 통하여 의사로부터 운동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무리한 운동계획을 세워서는 안됩니다. 산책, 체조, 걷기 운동과 같은 가벼운 운동으로 시작하여 서서히 운동 수준을 높이도록 하십시오.  
 

운동 전 일반적인 주의사항

1. 귀하의 심박수가 운동강도의 지표로서 가장 중요합니다. 목표 심박수와 심박수를 어떻게 측정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2. 아프거나 열이 있을 때는 운동을 하지 마세요.
3. 만일 바깥 날씨가 너무 춥거나 더울 때는 야외운동을 하지 마세요. 이때에는 가정에서 고정식 자전거나 복도에서 걷기 정도가 좋습니다.
4. 식사 전이나 또는 식후 1~2시간 지난 뒤 운동하세요.
5. 카페인, 알코올, 흡연은 피하세요.
6. 귀하가 감정적으로 격한 상태가 되거나 많이 피로할 때는 안정되기 전까지 운동을 하지 마세요.
응급대처방법
7. 운동은 율동적이고 안정적(지속적)으로 하세요. 운동 시 중단은 단지 맥박수를 체크하거나 어떤 증상이 나타났을 때...
8. 혼자서 고정된 공간에서 운동하지 마세요. 친구나 동반자와 함께 운동 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의 중요성

혈압조절 및 심장강화 운동프로그램은 준비운동과 더불어 시작됩니다. 준비운동을 천천히, 적절하게 호흡하면서 정확하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전반적인 준비운동은 5~10분 정도이며, 심혈관계와 근육계를 본 운동 시작 전에 활성화시켜 줍니다. 정리운동은 본 운동으로 말초로 많이 가있는 혈액을 심장으로 원활하게 돌아올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안전하게 운동을 종료할 수 있게 해줍니다.
 

운동 중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운동을 중지하십시오.

1. 통증이 가슴전체를 누르고, 조이듯 하며, 턱이나 목, 어깨까지 퍼져나가며 통증이 증가될 때
2. 약간의 정신혼란이나 어지러움이 있을 때
3. 심하게 숨이 많이 찰 때
4. 심하게 힘이 빠지거나 피곤해질 때
5. 식은 땀이 날 때
6.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고 가슴이 두근두근거릴 때
7. 속이 메스껍거나 토할 것만 같을 때
 
만일 운동 중 협심증상(가슴통증)이 나타나면, 니트로글리세린 1정을 혀 밑에 넣으십시오(또는 스프레이 사용). 그런 후
5분을 기다리세요. 만일, 통증이 가라앉지 않는다면 다시 넣으십시오. 또한 통증이 가라 않지 않는다면 3번째 또 넣으세요. 3차례 니트로글리세린을 넣어도 통증이 가라앉지 않는다면 사람을 부르거나 근처 병원의 응급실로 가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