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병우 교수, 2019 미국흉부학회 우수 초록상 수상

 

전병우 호흡기내과 교수가 5월 17일부터 22일까지 미국 텍사스주 댈러스에서 열린 미국흉부학회(American Thoracic Society)에서 '우수 초록상(Travel Award)'을 수상했다.

미국흉부학회는 호흡기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권위를 인정받는 가장 큰 규모의 학회이다.

전병우 교수가 수상한 논문 제목은 'Prognostic Factors Associated with Long-Term Mortality in 1,445 Patients with Non-Tuberculous Mycobacterial Pulmonary Disease'로, 1997년부터 2013년까지 삼성서울병원에서 비결핵항산균 폐질환으로 진단받은 환자 코호트를 이용해 사망률과 관련된 인자를 분석한 연구이다.

삼성서울병원의 비결핵항산균 폐질환 환자 코호트는 세계 단일 기관 중 가장 큰 코호트로 인정받고 있는데, 이 연구를 통해서 비결핵항산균 폐질환 환자의 정확한 장기간의 사망률을 분석했고 기존에 알려지지 않았던 사망 관련 인자들을 밝혀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또한, 이 연구는 추후 많은 국내외 연구자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비결핵항산균 폐질환의 중증도 분석(severity analysis)에 대한 기반이 될 수 있는 연구로 학계의 많은 기대를 받고 있는 분야이다.

 

 

 

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