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경련 환자에게 웃을 수 있는 행복을 주다…박관 교수팀 미세감압술 4000례 달성

박관 뇌신경센터 교수팀은 최근 반측성 안면경련과 삼차 신경통의 미세감압술 수술 4000례를 달성했다. 4000례 이상의 미세감압술 수술례는 세계적으로도 매우 드물어 국제 학계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4000례의 미세감압술 대상 질환 중 3600례 이상의 반측성 안면경련의 경우 93%에 달하는 수술 성공률을 보였고, 1% 미만의 청력 소실 등의 낮은 합병증 발생률과 0% 사망률로 세계적으로 가장 우수한 수술 성적 중의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박관 교수팀의 연구 업적 중 임상진행 단계, 혈관압박 유형, 수술 소견에 의한 혈관압박 정도, 수술 중 감시장치의 활용법, 뇌척수액 비루 방지를 위한 수술 기법 등의 지침은 미세감압술 시의 국제적인 표준으로 이미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세계 처음으로 경두개골 운동 유발전위검사를 반측성 안면경련에 적용하여 아직까지 불분명했던 이 질환의 발생기전을 밝힘으로써 이 질환의 정확한 진단과 수술결과를 예측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수술 중 청력소실을 최소화하고, 성공률을 향상시키기 위해 뇌간청각 유발 전위검사, 근전도 검사 등의 수술 중 감시장치에 대한 연구 결과를 국제 학술지에 지속적으로 발표하고 있다.

2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