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정보 혈관조영실 - 선천성 혈관기형 경화요법

선천성 혈관기형 경화요법(Sclerotherapy)

선천성 혈관기형은 고혈류성인 동.정맥기형, 동정맥루와 저혈류성인 정맥기형, 임프기형로 나눌 수 있습니다. 혈관기형은 태생기에 혈관이 분화되는 과정에서 정상혈관으로 분화되지 못한 혈관이 존재하는 것이며 신체의 어디에서나 생길 수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불편 없이 평생을 지내나 성장과 더불어 호르몬의 변화, 각종 물리적인 외상, 임신 등으로 갑자기 악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혈관기형의 증상으로는 혈관기형이 부피를 차지하여 생기는 미용상의 문제 및 기능상의 문제, 비정상 혈류 공급으로 인한 뼈의 비정상적 성장, 정맥압 상승으로 인한 심한 통증, 피부의 색깔변화, 조직의 궤양 및 궤사, 특히 고혈류성인 경우 많은 동맥혈류가 모세혈관을 거치지 않고 정맥으로 바로 흘러 심장에 부담을 주고 이로 인해 심부전이라는 심각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선천성 혈관기형의 치료법으로는 외과적인 수술과 중재적 시술인 경화요법이 있습니다. 외과적 수술은 혈관기형의 크기 및 공급혈관의 양상에 따라 재발율이 높아 100% 에탄올을 사용하는 경화요법이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시술방법은 1mm정도의 가느다란 카테터를 혈관을 통해 삽입하고, 기형혈관만을 초선택하여 에탄올을 주입하는 방법과 주사침을 피부를 통해 기형혈관에 천자하여 에탄올을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방법은 동정맥 단락의 유무 및 기형혈관의 형태, 위치에 따라 시술방법이 결정됩니다. 에탄올로 경화요법을 시행할 경우 심한 통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전신마취 하에 시행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시술시간은 정맥기형의 경우 1-2시간 정도 소요되나 동.정맥 기형의 경우 기형혈관만을 초 선택 하므로 3-4시간정도 소요됩니다. 병변의 크기가 클 경우에는 한번에 주입되는 에탄올 양의 제한이 있으므로 수회에서 많게는 수 십회에 걸쳐 치료를 꾸준히 시행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일단 치료가 시작되면 환자, 가족, 치료팀 모두 끈기를 가지고 상호 협조하에 신뢰를 가지고 치료에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부작용으로는 병변에 에탄올을 주입할 때 적혈구가 용해되어 환자에 따라 시술 후 1-2일 동안 소변에 피가 관찰되나 특이한 후유증은 발생되지 않으며 치료 후 기형 혈관내에 생기는 혈전으로 치료부위에 통증과 부종이 생기나 이는 치료효과로 인하여 생기는 것이며 대개 1-2주 내에 가라 앉습니다. 알코올의 일부가 주변 조직으로 새어 나와 치료부위 피부에 물집 또는 궤양이 10% 환자에서 발생하기도 하나 대부분의 경우 증상이 호전되며, 1% 미만의 환자에서 피부의 괴사, 신경결손 등의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선천성 혈관기형의 치료는 완벽하게 제거되지 못한 경우 원래 상태와 같거나 오히려 그 이상으로 악화될 수 있으므로 여러 단계의 치료는 그 간격이 길어서는 안될 것이며 치료기간 중 재발여부에 대한 세심한 관찰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 질환은 완치가 가능한 질환이 아니므로 일생동안의 관리가 필수적이며 나이와 시기에 맞는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혈관기형 시술
 
태그
3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