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정보 혈관조영실 - 경피적 척추체 성형술

경피적 척추체 성형술(Percutaneous Vertebroplasty)

최근 평균수명의 증가로 노인성 질환 중 하나인 골다공증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골다공증은 골질량과 강도의 감소를 보이는 질환으로 이는 폐경기 후 여성에게서 주로 발생하며, 뼈를 약화시켜 일상생활에서 가벼운 충격에도 골절을 유발하게 됩니다. 미국의 경우 골다공증과 관련된 골절이 연간 120만건 정도이며 반수가 척추골절인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골다공증으로 인한 척추골절 환자들은 대부분이 고령으로서, 극심한 통증에 의하여 장기간 침상에서 지내야하며 이로인해 발생되는 경제적, 사회적 문제는 삶의 질을 저하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고령으로 인한 수술의 부담과 골다공증의 특수성때문에 기계적고정에 어려움이 있어 수술치료와 같은 적극적인 치료보다는 통증을 완화시키는 치료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최근 척추골절 환자들에게 골강화제를 골절이 발생한 척추내에 주입함으로써 통증의 완화는 물론 치료의 효과까지 얻고 있습니다.
시술방법은 골절이 발생한 척추부위를 부분마취를 시행한 후 X-선 투시하에서 2-3mm 바늘(bone marrow needle)을 척추내에 삽입하고 바늘을 통해 골강화제(polymethlmethacrylate)를 주입하면 시술이 완료됩니다.

시술방법

환자에 따라 골절된 척추의 수가 여러 개일 수 있으며 시술시간은 척추 1개 치료에 약 30분 정도 소요되고, 부분마취를 시행하므로 환자가 느끼는 통증은 크지 않습니다. 이 시술의 장점은 시술 후 즉시 척추의 안정성이 회복되고, 효과적으로 통증이 해소되며,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시술이 가능 합니다. 그리고 시술 다음날이면 보행이 가능해 일반적으로 입원 기간이 2일이면 시술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태그
#골다공증
38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