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정보 자기공명영상검사(MRI)란

자기공명영상검사(MRI)란?

자기공명영상검사(MRI)



심장 및 혈관을 3차원으로 영상화 할 수 있어 일부 심기형에서 혈관 조영술을 대신 혹은 보완 할 수 있는 유용한 검사입니다.
심초음파로는 보기 어려운 수술 환자나, 여러 단계의 수술을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잦은 심혈관 조영술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의 피복이 없고 비침습적인 진단방법이나 비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예약

검사예약은 해당 진료과에서 진료를 받으신 후 검사 처방이 내려지면, 영상의학과 접수대에서 검사 예약을 하시면 됩니다.

검사 방법

MRI 검사는 전혀 고통이 없는 검사입니다. 검사를 위한 장비는 검사테이블과 커다란 도나스 모양의 자기장 튜브로 구성됩니다. 검사하는 방사선기사는 환자를 테이블 위에 눕힙니다. 그런 다음 촬영을 할 부위가 이 튜브의 중앙에 위치할 수 있도록 테이블을 이동시킵니다. 이 튜브는 검사를 마칠 때까지 열려있는 상태이므로 환자는 갇혀진 것은 아닙니다.
검사를 하는 동안, 쿵쿵 하는 소리가 여러 번 납니다. 이 소리는 작지 않은 소리여서 불쾌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촬영이 이루어지는 동안 기계의 내부 장치에 의해 소리가 발생되는 것이므로 환자는 절대로 움직이지 마셔야 정확한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검사시간은 검사 당 약 30-50분 정도입니다.
MRI 결과

검사시 주의사항

검사실내는 강한 자장이 형성되어 있으므로 시계, 틀니, 보총기, 신용카드, 열쇠, 머리핀, 무선호출기 등 금속성 물질의 검사실내 반입을 금지합니다.
7세 이하의 어린이는 잠을 재워서 검사를 시행하기 때문에 검사 시간 6시간 전부터는 잠을 자지 않도록 해 주시고, 검사하기 4시간 전부터는 절대 금식시켜야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어린이 환자는 검사실내에 보호자께서 동행해야 하므로 미리 금속물질을 모두 제거한 후 검사실로 오셔야 합니다.
태그
#선천성심장질환
101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