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정보 심도자술 및 심혈관조영술

심도자술 및 심혈관조영술이란?

심도자술 및 심혈관 조영술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가느다란 특수 플라스틱관(cather)을 삽입하여 조영제를 주입하고 관찰하면서 X-선 촬영을 하여 심장 형태의 변화나 심실과 판막 운동, 혈액의 역류 상태를 조사하는 검사입니다.
심장내의 방(좌심방, 좌심실, 우심방, 우심실)과 혈관(대동맥, 폐정맥, 상대정맥, 하대정맥등)의 압력과 포화도를 측정하고, 특수장비로 심장을 촬영하여 선천성 심장질환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조영술은 흉부외과적 수술이 필요한 선천성 심장질환에 대해서 수술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울 수 있게 도와줍니다.
검사로 심장판막증(승모판협착증 등), 심근증, 허혈성 심장질환, 선천성심장질환(심방중격결손증 등), 대동맥류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예약

외래 진료를 보신 후 선천성 심장질환이 의심되거나 이미 진단되어져 검사를 필요로 할 때 외래에서 입원 날짜를 정하여 입원한 후 예약된 날짜에 검사와 시술을 받게 됩니다.

검사 방법

심혈관조영술은 서혜부(사타구니)의 혈관에 가느다란 플라스틱관(Catheter)을 삽입하여 혈관을 따라 심장 안으로 넣어 검사를 하게 됩니다. 검사에 걸리는 시간은 대략 1~2시간 정도입니다.
주사를 놓을 때 약간의 통증이 있으므로 (특별히 검사에 따르는 통증은 없습니다.) 성인은 서혜부위에 국소 마취를 한 후 검사를 하며, 어린이인 경우는 진정제나 수면제로 전신마취 후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몸 안으로 기구가 들어가는 검사이므로 출혈 및 감염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입원을 필요로 하는 검사이고 통상 2박 3일 정도이며, 그외 심장정밀 검사(시술포함)나 수술을 하기 위하여 입원한 경우에는 검사(시술포함)와 수술여부에 따라 입원 기간에 차이가 있습니다.

검사 전 주의점

검사 전날에 입원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전에 요오드계 약물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킨 경험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조영제의 과민 반응 검사를 합니다. 검사 당일에는 아침부터 음식물 섭취를 금합니다.

검사시 주의점

혈관 내에 카테타가 들어 있으므로 안정을 취하고 움직여서는 안됩니다. 통증으로 기분이 나쁘면 검사중이라도 의사에게 즉시 알립니다. X-선 촬영 시에는 지시에 따라 확실하게 숨을 멈춥니다. 검사후 대개의 경우 오른쪽 서헤부에 검사한 자국이 남으며 출혈을 막기위해 모래주머니로 압박한 채 누워서 병실로 옵니다.
검사실에서 병실로 돌아오면 검사부위가 접히지 않도록 하고 모래주머니가 올려진 상태로 8시간정도 절대 안정 시킵니다.
태그
#선천성심장질환
53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