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정보 기립경사도검사

기립경사도검사(Head-up Tilt Test)란?

기립경사 검사는 원인이 확실치 않은 재발성 실신을 호소하는 환자에서 그 원인으로 흔한 혈관미주신경성 실신(vasovagal syncope)을 진단하거나 그 치료로 사용되는 약물의 효과를 판정하는데 매우 유용한 검사 검사입니다.

예약

검사 예약은 해당 진료과에서 진료를 받으신 후 검사 처방이 내려지면, 생리학검사실 접수대에서 검사 예약을 하시면
됩니다.

검사 방법

기립경사도검사

이 검사는 심혈관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약제를 중단하고 금식한 상태에서 시행합니다. 대상자에게 검사 과정을 설명하고 검사 동의서를 받은 후 환자의 병력을 조사하게 됩니다. 이 과정이 끝나면 대상자를 검사테이블에 눕힌 후 정맥혈관내로 수액을 주입하고 심전도를 붙이고 혈압계를 부착한 후 안전 벨트를 하게 됩니다. 그 후 검사 테이블을 70도 경사로 세운 후 30분 동안 혈압과 심전도를 계속 관찰, 기록합니다.
30분간의 기본 기립경사검사에서 음성 소견이 나오면 검사 테이블은 계속 유지한 상태에서 약물(isoproterenol)을 3분 간격으로 용량을 점차 증가하면서 5단계까지 총 15분 동안 주입하게 됩니다. 이 검사 동안 저혈압과 서맥을 동반한 실신 전 단계의 증상이나 실신이 일어난 경우(양성반응), 그 외 종료기준에 도달하면 즉시 환자의 기립경사도 테이블을 수평으로 내리고 5분 정도 환자의 혈압 및 심전도를 관찰한 후 검사를 종료합니다.
태그
#실신
98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