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정보 평형기능 검사

평형기능 검사

인체의 평형을 유지하는 것은 내이(inner ear)에 위치한 전정기관에 의한 평형감각, 눈에 의한 시감각과 신체의 관절에 존재하는 체성감각에 의해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감각 기관에 의해 수집된 정보는 뇌로 전달되어 뇌에서 이들의 정보를 통합하여 몸의 위치를 파악하게 되고 정보가 평소와 다르다고 확인되면 어지러움을 느끼게 하면서 이를 교정하기 위한 명령을 내리게 됩니다.
평형기능검사는 이러한 각 기능간의 상호관계를 확인하여 전정계의 이상 여부와 병변의 위치를 결정하는 데 필요하며 전정재활치료의 대상 선정 및 치료 성과를 판정하는 데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모든 평형기능 검사 시행 전 어지러움을 진정시키는 진정제 복용은 검사 결과에 지장을 미치므로 검사 전 2일전부터 꼭 중단하셔야 합니다. 
의료진

검사종류

전기안진검사(Electronystagmography)

전기안진검사는 전극을 통하여 측정된 안구의 움직임을 기록하여 중추성 어지러움 과 말초성 어지러움을 감별 진단하며 좌우 병변의 위치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자발 안진검사: 아무런 자극 없이 유발되는 안진을 기록하는 검사
주시 안진검사: 불빛을 좌우로 따라 보며 기록하는 검사
두위 안진검사: 머리의 위치를 다르게 하여 유발되는 안진을 측정하는 검사
두위변환안진검사: 갑작스러운 자세 변화를 일으켜 실시하는 검사
두진후 안진검사: 머리를 좌우로 빠르게 흔든 후 유발되는 안진을 기록하는 검사
온도 안진 검사 : 양측 귀에 냉수와 온수를 교대로 넣어주어 어지러움을 유발시켜 전정기능의 차이를 비교하는 검사 
전기안진검사
 
검사시간은 대략 1시간 가량 소요되며 침대에 누운 상태나 앉은 상태에서 이루어 집니다. 어지러움을 유발시키는 검사이므로 4시간 가량 전부터 금식이 필요하며 구토가 심하신 분들은 8시간 가량 금식이 요구됩니다 .
또한 시력 교정용 렌즈는 자연스러운 안구의 움직임을 기록하는 데 영향을 미치므로 안경을 착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회전의자검사(Rotary chair test)

밀폐된 방에서 의자가 회전하면서 평형기능을 담당하는 세반고리관의 기능을 알아보기 위해 시행하는 검사로 평형기능의 일측성, 양측성 장애 구분과 중추성과 말초성 장애를 감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정 장애 후의 보상 정도를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되며 전정 재활 운동 후 효과를 판정하는 데 이용합니다.
시각-전정 상호작용검사(VOR)
시각고정검사(VFX)
시각-전정 안구반사검사(VVOR)
급속회전의자검사(step velocity test)
회전의자검사

검사시간은 대략 1시간 가량 소요되며 불빛을 따라보는 검사이므로 시력이 나쁘신 분은 안경을 착용하셔야 합니다. 또한 시력 교정용 렌즈를 착용하시는 분은 안경을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 안진 검사와 마찬가지로 4시간 가량 금식이 필요합니다. 

동적자세검사(Posturography)

보조 장비를 입고 발판과 시야가 움직이는 기계장치에 서서 몸의 중심을 균형있게 잘 유지하는 정도를 알아 보는 검사로 평형을 유지하는 기관(시감각, 체성감각, 전정감각)의 기능의 정보를 얻습니다. 전정 재활 치료시 효과 판정을 하는데 이용을 합니다. 이 때는 여자분의 경우 치마보다는 바지 복장이 검사하는 데 도움이 되며 검사시간은 대략 20분~25분 가량 소요됩니다. 
 동적자세검사

어지러움을 극복하기 위한 전정 운동

내이(inner ear)의 전정 기관은 양쪽 귀에 존재하며 머리를 회전할 때는 양쪽의 전정기관이 같은 크기 만큼 반응을 하여 평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작용을 합니다. 그러나 전정 신경염과 같이 전정신경의 기능이 저하되어 영구적인 전정장애가 발생되면 양쪽 전정계의 불균형으로 인한 심한 어지러움이 유발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양쪽 전정계의 불균형으로 인한 어지러움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보상작용을 통하여 점차 줄어들게 됩니다. 전정운동의 원리는 약화된 전정기능을 중추신경(뇌)에서 보상(compensation)하는 과정을 촉진시켜 증세를 빨리 없애고 평형능력을 증대시키며 일상생활에서의 활동을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전정 운동의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전정습관화 운동

특별히 어지러움이 유발되는 상황이나 자세를 찾아내서 이를 반복하여 경험하도록 운동을 시키는 것입니다.
예) 양성돌발성체위성어지러움
내이의 특정한 부위, 즉 전정에 모여 있는 이석에 의해 생기는 어지러움입니다. 돌발적으로 특정 체위 또는 자세에서 어지러움이 생기는 병입니다. 전정 안에 들어 있는 이석, 즉 돌가루가 여러 가지 이유로 떨어져 나와 반고리관 안에 들어감에 따라 증상이 생깁니다. 이런 증상의 경우는 증상 치료를 위한 반고리관 정복술(Epley maneuver)를 시행합니다. 시행 후 24시간 가량 앉은 자세 혹은 서 있는 자세를 유지해야 하고 누운 자세를 취할 경우 반고리관 정복술의 시술이 효과가 없어지게 됩니다.

평형재훈련 운동

서거나 걸으며 평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감각정보와 근육의 적달한 조절을 훈련 시키는 것
예) 눈운동 - 목운동 - 걷기운동
 
태그
#어지러움증,#전정신경염
7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