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정보 심장박동 검사

심장박동 검사실

심장박동기 및 삽입형 제세동기 검사(Pacemader & ICD Test)

 

이 검사는 부정맥으로 심장박동기나 삽입형 제세동기를 시술받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외래에서 정기적으로 심장박동기나 삽입형 제세동기 기능을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심장박동기는 시술 후 2개월 째, 그 이후는 년 1~2회, 삽입형 제세동기는 매 3개월 마다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그러나 심장박동기나 삽입형 제세동기의 배터리 수명이 다 되어 갈 때는 자주 검사를 하게 됩니다.

검사는 환자가 검사실을 방문하면 환자가 검사실 침대에 누운 상태에서 검사 장비를 환자 심장박동기 혹은 삽입형 제세동기 시술 피부 위에 올려 놓고 프로그래머를 이용하여 저장된 데이터를 읽고 기능에 대한 테스트를 합니다. 검사를 통하여 환자의 심박동, 측정된 수치의 변화, 부정맥 유무, 기기 상태, 배터리 수명 상태를 평가하여 가장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도록 심장박동기 혹은 삽입형 제세동기 기능을 조절하게 됩니다.

 심박동기 

서맥성 부정맥을 가진 환자에게 삽입하는 심장기기로서 일정한 간격으로 전기자극을 심장근육에 주어 심장박동을 만들어 냄으로 원활한 일상적 활동과 운동을 가능하게 하는 치료적, 보조적인 심장기기입니다.

제세동기

급사를 할 수 있는 심실 빈맥성 부정맥을 가진 환자에게 삽입하는 기기로서 치명적인 부정맥 발생시 부정맥을 확인하여 즉시 전기충격을 줌으로서 빈맥성 부정맥을 없애주고 정상적인 심장리듬으로 되돌리는 심장기기로서 심박동기(pacemaker)의 역할도 포함되어있는 가장 발전된 치료적 심장기기입니다.

CRT(Biventicular Pacemaker) 

최적의 약물치료를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 심한 심부전증 환자에게서심실의 비동조화가 심한 경우 오른쪽, 왼쪽의 심실에 전극선을 삽입하여 양 심실에서 동시에전기적 자극을 줌으로써 심실의 동조화를 꾀하여 심장 수축과 심박출 기능을 향상시킴으로써 심부전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심장기기입니다.

이식형 루프 기록계 ILR(Implantable Loof Recorder) 

부정맥으로 인한 실신이 의심되나 다른 비침습적 및 침습적 검사에서 특별한 원인을 발견하지 못한 환자에게 삽입하는 기록기로서, 일 년 동안 몸 속에 삽입하여 지속적으로 심전도를 관찰함으로서 부정맥이 나타날 때에 자동적, 수동적으로 심전도 기록이 저장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기기입니다
태그
#부정맥
3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