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정보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이란 ?

우리 몸에 양전자란 입자를 내는 의약품을 미량 주사하여 전산화 단층촬영 (CT검사)과 유사한 방법으로 영상을 얻는 검사입니다.이 영상은 우리 몸 속에서 일어나는 해부학적인 형태 변화가 생기기 전에 기능적, 생화학적인 변화의 상태를 알려주기 때문에 각종 질병의 정확한 진단이 가능 합니다. 질병의 종류에 따라 검사방법이 조금씩 차이가 나며 질환별 검사방법과 주의하실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심장질환검사

검사가 예약된 시간으로부터 최소한 6시간 전부터 음식을 드시면 안됩니다.그러나 물은 마음대로 드셔도 좋습니다. 검사를 시작하기 전에 당뇨병력을 미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확한 검사를 위하여 심장관련 약을 끊어 주시되, 외래나 병실에서 담당 의사가 검사당일에도 끊지 말라고 지시한 약만은 계속 드시도록 하십시오.또, 담배와 커피, 홍차, 콜라, 초코렛, 바나나 등의 음식은 검사에 영향을 주므로 검사 하루전부터 피해 주십시오.

2. 전신 및 종양부위 PET

검사가 예약된 시간으로부터 최소한 6시간에서 12시간정도 전부터 음식을 드시면 안됩니다. 그러나 물은 마음대로 드셔도 좋습니다.환자의 병력에 따라 전신을 단계적(약 15Cm)으로 나누어 촬영하거나, 한 부위만을 촬영 합니다. 검사시간은 환자의 병력에 따라 80-150분 걸립니다.

3. 뇌신경 및 정신과학적 질환의 PET

검사가 예약된 시간으로부터 최소한 4시간(소아는 2시간)전부터 음식을 드시면 안됩니다. 그러나 물은 마음대로 드셔도 좋습니다.

정확한 검사를 위하여 담배와 커피, 홍차, 콜라 등 기호음료와 두통약등 뇌활성화 상태를 유발하는 약 및 음식은 검사당일에는 피해 주십시오.검사시간은 환자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대략 20 -120분 걸립니다. 
PET촬영에 필요한 방사성 의약품 생산은 복잡한 과정을 거쳐서 생산되므로, 가끔 생산에 실패할 경우도 있고 장비가 고장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불가피하게 예약된 날짜와 시간에 맞추어 검사가 시행되지 않을 수 있으니 이점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본 원에 내원하신 환자가 아닌 경우 즉, 타병원이나 타 지역에서 의뢰한 환자는 진료의뢰서(검사를 의뢰한 병원에서 발급한 것으로 PET검사를 의뢰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야 함)를 가져오셔야 예약 및 검사가 가능합니다. 

▣ 또한, 검사에 대한 결과는 검사를 의뢰한 병원의 담당의사에게 우편으로 배달됩니다. 
 
▣ 접수 및 문의
     · 시간 - 평 일 : 08:30 ~ 17:00 - 토요일 : 08:30 ~ 12:00
     · 전화 - (02) 3410 - 2620(접수), 2637(PET실)
     · FAX - (02) 3410 - 2647 

 
태그
#선천성심장질환,#악성뇌종양
2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