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정보 전기생리학 검사

전기생리학 검사

부정맥의 정확한 기전을 알아보는 검사방법으로 심혈관 검사실에서 시행합니다.

환자를 심혈관 검사실로 옮긴 후 의료진에 지시에 잘 따를 수 있고, 불안해 하지 않을 만한 나이인 경우에는 잠자는 약을 사용하지 않고 검사를 시행합니다. 하지만 어린 나이의 경우에는 진정제나 수면제를 투여하여 마취후 검사를 시행합니다.

우선 국소 마취하에 서혜부(사타구니)의 대퇴정맥이나 쇄골하정맥에 가느다란 플라스틱관(Catheter)을 삽입하여 혈관을 따라 심장 안으로 넣어 검사를 하게 됩니다. 이 카테터는 전기가 통하는 가는 관으로 심장 내 여러 부위에 위치시켜, 심장 내 전기적 신호전달 경로 기능을 평가 합니다. 우심방, 우심실, 관상 정맥동, 방실결절 부위 및 기타 검사부위에 위치 시킵니다.

다음으로 카테터를 통하여 심장 내 국소 부위에 전기적 자극을 주어 환자의 심장 전기 전도계의 상태를 검사합니다. 그리고 전기 자극을 통하여 부정맥을 유발시켜 그 기전을 밝히고, 치료 방침을 결정하게 됩니다. 


하나, 입원을 필요로 하는 검사이고 통상 2박3일 정도의 입원 기간이 필요합니다.
 
두울, 검사 전에는 금식을 하여야 하면 금식 시간은 나이에 따라서 검사전 4-6시간 전부터 시작한다. 검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약물은 검사 수일 전에 중단해야 합니다.
 
세엣, 약물에 과민성 반응이 있는 경우 검사 전 담당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네엣, 국소 마취 하에 카테터를 방사선 촬영 기구를 이용하여 심장 내 여러 부위에 위치시킨 후 외부 검사 기구에 연결하여 검사를 시행합니다.
 
다섯, 검사는 의사, 간호사, 심장검사 기사 등의 팀이 심박동, 혈압을 관찰하면서 시행하는데, 카테터를 통해 환자 심장 내 전기적 자극을 주어 부정맥을 유발시키기 때문에 검사 중 가슴 이 뛰거나 흉통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여섯, 만일 환자의 부정맥이 실신을 초래할 경우 검사 중 같은 상황이 재현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환자에게 향후 같은 부정맥이 재발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임상 전기 생리학적 검사가 치료 방침 결정에 중요한 정보를 주게 됩니다.특히 빈맥의 경우 부정맥의 발생 부위를 찾기 위해 카테터를 의심되는 부위에 옮겨가면서 검사를 시행하는데, 이것은 부정맥 치료술인 고주파(Radiofrequency:RF)에너지를 이용한 전극도자(일명 카테터) 절제술에 필요한 과정입니다.
 
일곱, 전기생리학 검사에 걸리는 시간은 대략 2시간 정도입니다. 그러나 카테터 고주파 절제술이 같이 시행되면 시간이 좀 더 소요될 수 있습니다.
 
여덟, 몸 안으로 기구가 들어가는 검사이므로 출혈 및 감염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검사는 매우 드물게 합병증이 유발될 수도 있으나 대부분 안전하게 시행됩니다.
 
아홉, 검사실에서 병실로 돌아오면 검사부위가 접히지 않도록 하고 모래주머니가 올려진 상태로 8시간정도 절대 안정 시킵니다.

 
태그
#부정맥
51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