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자녀양육 더불어 사는 능력 2

삼성의료원 사회정신건강연구소

우리 아이가 행복하고 성공적인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어떤 능력이 필요할까요?
OECD연구(2005)에 의하면, 개인이 성공적인 삶을 살고 사회가 잘 기능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핵심역량이 필요합니다.

첫째, 지적 능력
둘째,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
셋째, 자율적 행동 능력

국제비교 결과, 한국 청소년들은 지적 능력에서는 세계 최고 수준, 자율적 행동 능력은 중간 수준,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은 최하위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사는 능력이 많이 부족하다는 겁니다.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 청소년 핵심역량 개발 및 추진방안 연구 III, 2010 에서-

 * OECD(2005). The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

사회가 발전하고 복잡해져갈수록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은 줄어들고 다양한 문화를 지닌 사람들과 함께 협업할 기회는 늘어납니다.
그래서 미래 사회의 핵심 역량 중에 한가지로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이 선정되기도 했죠.

이러한 사회적 상호작용은 가정에서부터 연습이 필요합니다.
가정 내에서 부모와 자녀는 각자 서로 다른 욕구를 가지고 있죠. 때로는 생각과 욕구가 서로 달라 갈등이 생기기도 합니다.

가정 내에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쉽게 사용하는 문제해결방법 중 하나가 자신의 욕구를 철회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가정 내에서 자신의 욕구를 철회하며 지낸 자녀는 사회에서도 자신의 욕구를 철회하며 살아가기 쉽습니다.
거꾸로 가정 내에서 자신의 욕구가 항상 받아들여졌던 자녀는 사회에서 자신의 욕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때 잘 참지 못하거나 어떻게
대처해야 할 지 몰라 적응하기 어려워 합니다.

가정내에서 가족 구성원들이 각자의 욕구에 대해서 이야기하게 되면 사람마다 서로 다른 욕구를 가지고 있다는 것에 대해서 알게 되고,
서로의 욕구가 상충되어 갈등이 나타날 때는 대화로 해결해야 한다는 것을 아이는 자연스럽게 학습하게 됩니다.
이런 것이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면 아이의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도 자연스럽게 개발될 겁니다.

 

 

태그
7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