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자녀양육 성실성과 자기조절력

삼성의료원 사회정신건강연구소

작가가 되고 싶다면 무엇보다 두 가지 일을 반드시 해야 한다. 많이 읽고 많이 쓰는 것이다. 이 두 가지를 슬쩍 피해갈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지름길도 없다...

나는 일단 어떤 작품을 시작하면 도중에 멈추거나 속도를 늦추는 일이 없다...하루도 빠뜨리지 않고 쓴다...
나는 하루에 열 페이지씩 쓰는 것을 좋아한다. 낱말로는 2천 단어쯤 된다. 이렇게 3개월 동안 쓰면 18만 단어가 되는데, 그 정도면 책 한 권 분량으로는 넉넉한 셈이다...정말 긴박한 상황이 벌어지기 전에는 2천 단어를 다 쓰지 않고 중단하는 일은 좀처럼 없다...

뮤즈  를 기다리지 말라...
뮤즈는 워낙 고집 센 친구라서 우리가 아무리 안달해도 아랑곳하지 않는다...
여러분이 해야 할 일은 날마다 아홉시부터 정오까지, 또는 일곱 시부터 세 시까지 반드시 작업을 한다는 사실을 뮤즈에게 알려주는 것이다.

-스티븐 킹,  『유혹하는 글쓰기』, 김영사, 2001-

* 뮤즈(muse)는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예술과 학문의 여신으로서 예술적 영감이나 학문적 재능을 의미하기도 한다. * 스티븐 킹(Stephen King, 1947~)은 첫 장편 소설 『캐리』 이후 발표한 약 500편의 작품을 통해 세계 최고의 베스트셀러 작가로 인정받고 있다.   그의 소설은 70편이 넘게 영화화되어 ‘원작이 가장 많이 영화화된 작가’로 기네스북에 올라 있다. 영화화된 주요 작품으로는 스탠리 큐브릭 감독의   「샤이닝」, 로브 라이너 감독의 「미저리」, 프랭크 다라본트 감독의 「그린 마일」, 「쇼생크 탈출」 등이 있다.

한국교육개발원이 실시한 인성검사 결과에 의하면, 우리나라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은 학교급에 관계없이 인성 덕목들 가운데 성실과 자기조절 능력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성실과 자기조절은 기초생활습관이나 태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무언가를 정해서 매일매일 꾸준히 해나가는 능력은 끈기와 책임감을 키우는 동시에 스스로에 대한 신뢰와 자존감을 높여줍니다.시간이 지나면서 조금씩 쌓인 양이 마침내 질을 바꾸는 체험을 하게 되면 누가 시키거나 강요하지 않아도 내적 동기를 가지고 포기하거나 나태해지려는 자신의 욕구를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성실성과 자기조절력을 키우는 일도 어릴 때부터 연습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아이와 의논해서 매일 혹은 일주일마나 ‘규칙적으로 할 일’을 정합니다. 쉬운 일과 약간 어려운 일을 섞어 2~3개의 행동을 정한 뒤 구체적으로 종이에 적습니다(매일 한 번 화분에 물주기 등). 처음에는 너무 길지 않게 기한을 정하고, 차츰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정해진 기간이 끝나면 아이에게 기쁨이 될 만한 무형의 선물로 그 동안의 노력을 칭찬해 주세요(아빠와 단둘이 주말데이트 등).  

실패하면 어쩌나 너무 걱정하거나 부담 갖지는 마세요.할 일과 기간을 적절하게 정하고 부모가 곁에서 격려와 지원을 하면 성공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래도 실패하면 그 원인을 함께 이야기해보고 조정해서 다시 시작하면 됩니다.

태그
1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