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야기 겨울철 '비타민D 결핍'주의보!! 비타민D, 어떻게 보충해야 하나?
<감수 : 건강의학센터 고장현 교수>
최근 건강검진을 받은 직장인 A씨(여/33세). 건강검진 결과 비타민D 수치가 낮다는 결과를 통보 받았다. A씨는 '건강검진 항목에 비타민D 검사도 있었나?'하며 이 결과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는데, 집에 와서 인터넷으로 '비타민D'에 대해 검색해보고는 깜짝 놀랐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한국인의 비타민D 수치는 빨간불
비타민D 부족이나 결핍이 각종 질병의 발생과 관련 있다는 연구 결과에도 불구하고 한국인의 비타민D 혈중 농도는 적정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비타민D, 이렇게 보충하자!
그렇다면 혈중 비타민D 농도를 올리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삼성서울병원 건강의학센터 고장현 교수는 비타민D를 보충하는 방법을 아래와 같이 제시했다.

고 교수는 비타민D를 보충하는 각 방법에 대하여 "비타민D는 자외선B에 의해 피부에서 합성되는데, 투과율이 낮은 자외선 B는 유리창이나 옷, 자외선 차단제 등을 잘 투과하지 못하므로 실외에서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지 않은 팔, 다리 등에 햇볕을 쬐는 것이 좋다. 또한 비타민D가 풍부한 식품으로는 연어, 고등어, 꽁치, 갈치, 청어 등의 생선, 달걀, 버섯류가 추천되며 최근에는 비타민D가 강화된 우유, 시리얼, 오렌지주스 등이 판매되고 있어 이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비타민D 보충제는 본인의 혈중 비타민D 농도를 측정한 뒤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용량을 처방 받아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복용 시에는 합성비타민보다는 천연비타민으로 복용하되 공복 상태에서는 흡수율이 낮기 때문에 가능한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자세한 설명을 덧붙였다.
고 교수는 마지막으로 "야외 활동이 적은 현대인의 경우, 실제 건강검진 결과를 보면 혈중 비타민D 농도가 10ng/mL 이하인 경우도 많이 볼 수 있다. 비타민D 수치가 낮다고 해서 지금 당장 어떤 질병이 발생하거나 하는 것은 아니지만, 비타민D와 질병 발생과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 결과들이 계속해 발표되고 있어, 본인의 혈중 비타민D 농도 수준과 그 보충 방법에 대해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