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야기 열대야를 극복하여 건강하게 잠자기

 

지긋지긋한 무더위는 언제까지 이어지는 걸까요? 밤까지 계속되는 더위에 잠을 이루지 못하는 분들의 고생도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언제부턴가 온난 기후에서 아열대 기후로 바뀌었다는 한반도. 이제는 조금 더 지혜롭게 대비해야 건강한 여름 밤을 보낼 수 있습니다.

열대야 현상은 낮 동안에 태양열로 달구어진 지면의 열이 복사현상으로 대기 중으로 방출되어 밤에도 기온이 25도 아래로 떨어지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런 열대야는 숲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대도시에서 더 잘 나타나는데, 특히 대기의 흐름이 멈추어 바람이 불지 않는 날에는 심해집니다.

열대야는 우리의 수면을 방해하여 문제가 됩니다. 수면은 기온과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기온이 오를수록 잠자는 동안 심박수가 증가하고 몸 움직임이 잦아지게 되어 잠의 깊이가 감소합니다. 따라서 잠을 자더라도 잔 것 같지가 않고 원기 회복이 잘 안 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열대야를 극복하는 방법은 수면 위생을 잘 지키는 것부터 시작하는데요. 다음에 알려 드릴 사항을 잘 지켜 주시면 건강한 여름밤을 보내실 수 있습니다.


1. 카페인 음료와 술의 섭취를 피합니다.

2. 자고 일어나는 시각을 일정하게 합니다.

3. 밤에 잠을 설쳤다고 하더라도 낮잠은 30분 내외 정도로 합니다.

4. 잠이 잘 오지 않으면 가벼운 독서를 하다가 다시 잠자리에 듭니다.

5. 잠자기 2시간 전에는 지나치게 심한 운동은 피합니다.

6. 잠자리에 들기 전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고 우유를 한 잔 마셔서 공복감을 없애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7. 저녁 시간에 물을 많이 마시거나 수박 같은 과일을 많이 먹으면 수면 중 소변 때문에 잠을 깰 수 있습니다.

8. 선풍기를 틀 때는 수면 시작 후 1~2시간만 몸에서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가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밀폐된 공간에서 오랜 시간 선풍기를 쐬면 저체온증이 올 수도 있습니다.

태그
36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