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자녀양육 더불어 사는 능력

사회정신건강연구소

 
 

우리 아이가 행복하고 성공적인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어떤 능력이 필요할까요? 

 

 OECD연구(The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competencies, 2005)에 의하면, 개인이 성공적인  삶을 살고 사회가 잘 기능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핵심역량이 필요합니다.
 
 
국제비교 결과, 한국 청소년들은 지적 능력에서는 세계 최고 수준, 자율적 행동 능력은 중간 수준,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은 최하위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사는 능력이 많이 부족하다는 겁니다.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 청소년 핵심역량 개발 및 추진방안 연구 III, 2010 에서-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잘 살아가려면, 나와의 차이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존중하는 마음과 배려하는 행동이 필요합니다.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는 가정에서 연습이 이루어져야 하고, 무엇보다 부모가 모범을 보여야 합니다. 부모부터 아이를 존중해주고, 아이에게도 남을 배려하는 행동을 많이 경험해보게 해야겠지요. 배려는 어렵고 거창한 것이 아니라 작고 사소하지만 나도, 남도 기쁘게 한다는 것을 배우게 될 겁니다.
 
부모가 ‘받고 싶은 배려’를 표현하는 것도 좋습니다. “난 네가 ~~게 해줄 때 참 행복해”하구요. 형제 자매간에 해주면 좋을만한 배려 행동에 대해 슬쩍 힌트도 주고요. “OO는 네가 ~~게 해주면 참 좋아하는 것 같아”
 
 
게임과 놀이를 통해 익히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일주일(혹은 하루) 동안 언니(형)나 동생을 위해 좋은 행동을 하게 합니다. 단, 엄마 아빠에게 들키지 않게 몰래!  부모는 주의 깊게 관찰하면서 아이가 한 좋은 행동의 목록을 만들고, 아이는 자신이 한 배려 행동의 목록을 작성합니다. 가족이 모두 모인 자리에서 목록을 비교하면서 아이의 행동을 칭찬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의도하지 않았던 행동인데 부모로부터 긍정적인 해석과 칭찬을 받으면 아이의 기쁨은 더 커지겠지요. 좋은 행동을 한 아이, 그 행동을 경험한 아이, 그 행동을 본 부모가 각각 느꼈던 점을 서로 이야기합니다. 아이가 작성한 목록 중에 부모가 미처 눈치채지 못한 행동이 있다면 아이가 게임에서 이기는 겁니다. 아이는 단지 보이기 위한 행동이 아닌 부모가 보지 않는 상황에서도 올바른 행동을 하게 되고, 형제자매 관계가 향상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태그
13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