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야기 해외여행 홍역주의보! 홍역예방접종이 대책


설 연휴를 앞두고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혹시 홍역예방접종은 하셨나요?


바로 어제인 2월 10일, 질병관리본부는 해외여행을 앞둔 여행객들에 홍역예방접종을 반드시 받고 출국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해마다 해외여행 후 홍역에 걸리는 환자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인데요. 2014년 국내 홍역 확진환자는 총 442명으로 이중 해외유입관련 환자는 전체의 96%에 달하는 428명에 달했습니다. 2013년 해외여행을 통해 홍역에 걸린 환자 수와 비교하면 무려 4배가량 증가한 수치인데요.

따라서 해외여행을 앞둔 여행객에게 홍역예방백신(MMR) 접종이 강력하게 권장되고 있습니다.

홍역은 홍역바이러스에 의한 질병입니다. 홍역 바이러스는 비말, 혈액, 소변 등에 존재하기 때문에 홍역 환자와의 직접 접촉 또는 오염된 물건에 의해 감염되거나 호흡기계를 통한 비말감염으로 전파되며 감염력이 매우 높습니다. 다만 한 번 걸린 뒤에는 면역이 생겨 평생 다시 걸리지는 않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홍역을 제2군 법정 전염병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거의 모든 국민이 홍역 백신을 맞아 홍역이 거의 없는데요. 간혹 예방접종여부를 모르고 해외여행에 갔다가 홍역에 걸려 오는 분들이 많습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홍역을 의심해 보아야 하며 홍역 예방접종을 맞은 환자의 경우에는 홍역 증상이 약하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같은 임상양상으로 홍역을 진단하는데, 드물게 필요한 경우에는 혈액검사(특수검사)로 홍역 항체를 측정하기도 합니다.

홍역 치료를 위한 특수요법은 없습니다. 안정과 수분섭취, 해열제 처방 등 증상에 대한 대증요법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만 2차 감염에 의한 세균성 폐렴, 뇌염 등 홍역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합병증에 대비해 항생제를 처방하기도 합니다. 합병증의 위험이 있는 만큼 홍역에 걸렸을 때는 병의 경과를 유심히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열에 발진까지- 무시무시한 홍역인데요. 감염성이 있기 때문에 철저히 예방하는 것이 홍역에 대비할 수 있는 유일한 방책입니다. 홍역예방접종을 잘 받아두면 주위에 홍역환자가 있어도 홍역에 걸리지 않을 수 있으니 반드시 접종하는 것을 권고합니다.



전 이미 홍역에 걸린 적이 있는데, 이번에 또 홍역과 비슷한 증상이 있어요. 다시 홍역에 걸린 걸까요?

홍역은 한 번 걸린 경우 다시 재발하지 않습니다. 다른 질환을 의심해야 하며 병원에 내원에 검진을 받아보시기를 바랍니다.


성인은 홍역에 걸리지 않나요?

성인의 경우에도 항체가 없으면 홍역에 걸립니다. 접종을 하지 않았다면 반드시 접종을 받으셔야 합니다.


해외여행을 앞둔 아이 엄마입니다. 아이가 생후 10개월인데 백신을 접종해야 할까요?

홍역 1차 접종 시기보다 이른 생후 6~11개월의 영아일지라도 홍역 유행국가로 해외여행을 떠날 때는 1회 접종을 받고 출국하시기를 권고합니다.


홍역예방백신 MMR의 경우, 접종이 위험할 수 있다고 하던데 진짜인가요?

MMR은 홍역, 볼거리, 풍진의 백신을 혼합한 생백신입니다. 그러므로 발열, 발진 등 일반 예방접종의 부작용 외에도 뇌염, 뇌증, 무균성 뇌막염, 경련 등 신경계 증산,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 관절통, 이하선염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백신사고는 MMR뿐 아니라 어떠한 백신에서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과거 우리나라 백신사고 통계를 보면 MMR보다 일본뇌염, 디피티 접종 후 문제가 있던 경우가 더 많습니다. 백신마다 금기 사항이 있습니다. 따라서 백신의 위험성만 생각한다면 맞을 수 있는 예방접종은 없습니다. 한때 이런 문제로 백신을 안 맞던 시기가 있었는데, 새로이 질병이 증가하기도 했습니다. 백신사고를 최소화 하기위해 나라에서나 의학계에서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만 특이체질 등 예측불가한 변수를 100% 예방하지는 못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예방접종 전에는 의사의 진찰을 반드시 거치고, 접종 후에는 세심한 관찰과 협조가 따라야 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홍역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

연휴를 앞두고 여행계획을 짜고 계신 분들! 여행 전에 반드시 MMR을 2회 이상 접종했는지 확인해 주세요! 혹시나 2회 접종을 다 받지 못하셨거나, 접종 여부가 불확실하신 경우에는 출국 전 적어도 1차 접종이라도 반드시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홍역예방접종과 함께 즐겁고 건강한 해외여행 되시면 좋겠습니다.

태그
32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