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행동도우미 [산만한 아이지도]주의 집중력을 높이는 환경 만들기 10가지

사회정신건강연구소

주의 집중력을 높이는 환경 만들기 10가지

 

 

아이의 주의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봅시다.

 

어딘가를 바라보고 있는 아이와 엄마

 

1. 새로운 환경 만들어 주기

아이들은 무엇이든 새로운 것에는 관심을 갖고 좀 더 주의를 기울일 수 있습니다. 유치원과 학교에서 학기 초에는 그나마 좀 더 오랜 시간 주의집중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자주 새로운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새로운 과제

하지만 환경을 새롭게 만드는 것이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닙니다. 따라서 대안으로 아이가 매일 하는 과제를 조금씩 새롭게 만들어 제공하는 것이 좀 더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어머니의 창의력을 동원해서 반복적인 요소를 최소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자극적인 과제

단순한 교재보다는 색채가 많고 자극적인 교재일수록 좀 더 오래 주의를 기울일 수 있습니다.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가 있는 아이들이 컴퓨터 게임에는 장시간 집중할 수 있는 것이 좋은 예입니다.

 

아이디어가 번쩍!

 

4. 다양한 자극

단순한 자극을 반복적으로 주는 것은 금물입니다. 청각 자극, 시각 자극, 컴퓨터를 이용한 방법 등 다양한 교재를 이용해서 아동의 호기심을 계속 불러 일으켜야 합니다.

 

5. 재미있는 과제

무조건 재미있어야 합니다. 산만한 아이도 재미있는 과제에 대해서는 오랫동안 주의를 기울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의 흥미를 최대한 유발할 수 있는 재미있는 교육용 자료를 개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단순하고 명료한 지시문

아이에게 어떤 일을 시킬 때는 단순하고 분명한 언어로 지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장이 가능한 짧아야 합니다. 그리고 한번에 한가지씩만 지시해야 한다는 원칙을 지켜야 합니다.

 

7. 원칙에 입각한 포상

원칙을 정해 놓고 즉각적으로 상을 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나중에, 혹은 미뤘다가 주는 상은 효과가 떨어집니다. 그러려면 부모가 항상 아이의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며 잘 한 행동을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8. 집단 학습 보다는 개별 학습으로

가까이서 감독하고 지시를 반복해 줄 수 있을 때, 또 아이에게 충분한 관심을 기울여 줄 때, 아이의 수행능력이 향상됩니다.

 

9. 오후보다는 오전에

일반적으로 오후보다는 오전 중의 주의집중력이 우수합니다. 따라서 주의 집중을 필요로 하고, 반복적이며, 지루하고 까다로운 과제들은 가능하면 오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공복을 피할 것

공복 상태에서는 주의집중력이 현저히 떨어지므로 주의집중을 필요로 하는 과제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신체 상태를 편안하게 해 놓은 후 과제를 수행하도록 하십시오. 

 

태그
18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