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 속의 건강비결] 고민되는 회식을 설레는 회식으로!


고민되는 회식을 설레는 회식으로!

몸도 마음도 힘들어지는 어리석은 회식의 길, 음주형 회식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참여해 보았을 ‘제 2의 사회생활’이라 불리는 회식. 하지만 우리 사회에 가장 일반화된 음주회식 문화는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 해소와 사기충전이 아닌 우리의 몸과 마음, 건강까지도 지치게 만드는 피할 수 없는 또 하나의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영양조사 건강행태?음주통계 주요결과에 따르면, 1달에 1잔 이상 음주한 사람의 비율이 2005년도에 비해 전체적으로 평균 3% 가량 상승하였고 남자보다 여자의 음주 증가율이 더 크게 상승했습니다.

 


음주회식문화에 대한 직장인의 만족도 (%) : 나와 안맞아도 참고 맞춰야 한다 생각한다 49.6%, 나와 안맞아서 피하고 싶다 14.8%, 안맞아서 다른 형태의 회식으로 바꾸고 싶다 4.2%, 나와 잘 맞는다 31.4%

 

2006년 12월 한겨례신문에서 보도한 우리나라 직장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직장인의 음주회식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상자 절반에 가까운 49.6%가 ‘음주형 회식문화가 나와 안맞아도 참고 맞춰야 한다 생각한다’고 응답하였고, ‘나와 안맞아서 피하고 싶다’(14.8%), ‘안맞아서 다른 형태의 회식으로 바꾸고 싶다’(4.2%) 등의 불만족을 나타내는 응답자가 있었습니다. 반면‘음주회식이 나와 잘 맞는다’라고 만족을 나타낸 직장인은 31.4%이었습니다. 이는 현재 우리나라 직장인의 약 70%가 ‘음주형 회식문화’에 불만족을 느끼고 있고, 음주형 회식문화를 대체할만한 새로운 회식문화의 필요성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음주량 알고,  현명한 음주 요령으로 내 건강 잡기

맥주잔으로 건배하는 손

 

술은 건강이나 영양적인 목적으로 섭취하기보다는 친목도모를 위한 자리에서, 단합을 위한 회식 또는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섭취해오던 기호식품입니다. 술은 적당히 마시면 혈중 콜레스테롤에 영향을 미쳐 고혈압, 심근경색, 협심증 등의 심장혈관질환을 예방하고 신체를 건강하게 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자리에서 7잔 이상의 과음을 하게 되면 오히려 심장혈관질환의 발생을 증가시키고, 이외에 간질환, 암 등의 우리 건강에 이상을 초래합니다. 술은 간에 직접적으로 독성을 일으켜 과다한 음주는 간 경변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대한암협회와 한국영양학회에서 제시한 암 예방을 위한 건강한 식생활지침이나 대한당뇨병학회의 당뇨병 식품교환표 활용지침의 음주 적정량 제시에 따르면 술을 마시는 경우, 남성은 하루 2잔, 알코올 대사 능력이 떨어지는 여성이나 노인의 경우 하루 1잔 이내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주류 및 음료류 1잔당 열량(Kcal) 비교


맥주 1컵 (500cc) : 185kcal, 칵테일 1잔(100cc) : 174kcal, 콜라 1잔(250ml) : 110kcal, 위스키 1잔(30cc) : 95kcal, 막걸리 1잔(200cc) : 92kcal, 적포도주 1잔(100cc) : 85kcal, 백포도주 1잔(100cc) : 83kcal, 소주 1잔(50cc) : 71kcal, 사이다 1잔(250ml) : 50kcal, 샴페인 1잔(100cc) : 44kcal,

 

주류와 음료류의 칼로리를 비교해보면, 주류에서 맥주 1컵(500cc)이 185Kcal로 가장 칼로리가 높고, 샴페인 1잔(100cc)이 44Kcal로 칼로리가 낮습니다. 음료류는 콜라 1잔(250ml)이 110Kcal로 칼로리가 높고, 사이다 1잔(250ml)이 50Kcal로 칼로리가 낮습니다. 회식 자리에서 마시던 주류와 음료류의 1잔당 칼로리 비교를 통해 적정한 음주량을 실천하고 건강한 회식을 만들어 봅시다.

▶술의 종류별 적당한 음주량과 알코올 함량, 안주의 영양성분 알아보기

 



두근두근 기다려지는 회식,  신개념 회식문화

 


음주형 회식으로 인한 알코올 과잉섭취와 안주의 무분별한 섭취로 인한 고열량?고지방 섭취는 직장인 대사증후군(복부비만, 고혈압, 고지혈증 등) 발생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의 건강상태 악화와 업무에 대한 능률저하 및 의욕상실 등의 각종 후유증을 초래하기도합니다. 이처럼 우리사회는 팀의 단합과 사기충전을 위한 목적으로 하는 회식이 술로 이뤄지는 것이 당연한 것처럼 음주형 회식문화가 물들어져 왔습니다. 음주형 회식문화를 대체할 수 있는 몸도 마음도 재충전이 될 수 있고 스트레스가 아닌 기다려지는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신개념 회식문화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조개 파스타

새로운 회식1. 맛집 탐방 회식

맛있고 유명한 음식점을 찾아서 떠나는 회식입니다. 술집이 아닌 맛집에서 음식을 음미하면서 동료 간에 빡빡한 업무내용이 아닌 서로에 대한 이야기 나눔을 통해 함께 서로를 이해하고 화합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테니스 하는 중년남성

새로운 회식2. 레포츠 회식

퇴근 후 볼링, 포켓볼, 스크린 골프, 테니스 등의 다양한 레포츠를 하면서 직원 모두 단합할 수 있는 단합도모형 회식입니다. 업무 스트레스로 지치고 운동부족인 직장인들의사기를 충전하고, 구성원간의 단합을 꾀할 수 있습니다.

 

영화 관람중인 남녀

새로운 회식3. 문화생활 회식

문화생활 회식은 영화, 연극, 소공연 등 평소에 혼자 즐기지 못했던 문화생활을 퇴근 후 시간이 가능한 직장동료들과 함께 즐기고 서로 각자의 기대평과 감상평을 함께 공유하는 시간도 가질 수 있습니다.

 

커피마시는 여성들

새로운 회식4. 런치타임 회식

평일 점심시간을 활용하는 회식으로 기존에 먹던 구내식당을 이용하는 방법과 달리 색다른 점심식사 후 커피타임을 함께 갖습니다. 퇴근 후 개인시간을 할애해야 하는 부담감이 없어 육아중인 직장여성들이 가장 선호하는 회식입니다.

 

응원하는 직장인들

새로운 회식5. 하비데이

축구, 야구경기 응원, 뜨개질, 꽃꽂이, 요리, 조립모형 만들기, 애완동물 키우기 등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들과 취미활동을 함께 하는 것입니다. 동료간 업무 이외 이야기 소재도 늘어나고, 본인이 좋아하는 취미이기에 적극적인 태도로 임할 수 있습니다.

 

화장하는 세 여성

새로운 회식6. 뷰티데이

회사 근처 미용실이나 손•발 관리샵에서 헤어스타일도 바꾸고, 네일아트나 발마사지를 받으면서 업무로 쌓인 스트레스를 날릴 수 있습니다. 동료의 변화한 모습을 보고 서로 어울릴 만한 코디를 조언해 줄 수 있습니다.

 

태그
10,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