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야기 비타민과 건강-Ⅱ

비타민과 건강-Ⅱ

 

-삼성서울병원 가정의학과 유준현 교수

 

최근 10년 동안 건강과 관련하여 가장 관심을 끈 비타민은 엽산입니다.
1998년부터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모든 곡물에 엽산이라는 비타민을 법에 의해 첨가하고 있습니다. 엽산은 신경세포를 만들어내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임신 초기 한달 내에 태아의 뇌신경과 척추신경이 완성되는데 이 기간 중에 엽산이 결핍되면 뇌기형 아이가 태어나기 쉽습니다.
척추가 불완전하다든가(척추이분증), 뇌의 어느 한쪽에 뇌수액이 고여 있어(수두증) 일평생 불구로 지내야 하는 기형아를 낳을 위험이 크므로 법안까지 제정하여 국민건강을 지키도록 한 것입니다.


조사에 의하면 미국인의 40%가 엽산 결핍증에 걸려있다고 합니다.
엽산은 열과 저장에 불안정하고 요리를 통하여 손실되므로 식이를 통한 이용 가능성이 훨씬 감소됩니다. 또한 강화 시리얼 조식이 엽산 섭취에 도움이 됩니다.
엽산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은 시금치, 진한 녹색 야채, 대두콩, 오렌지, 효모, 계란 노른자위, 생선, 간 등입니다. 그러나 식품 속에 들어있는 엽산은 요리할 때 대부분 파괴됩니다.

가임기의 여성, 고혈압, 심장병, 말초혈관 질환이 있는 사람, 기억 장애, 지나친 음주 흡연자, 정상 식사를 하지 못하는 노인들은 정상 식사 이외에 별도로 엽산을 약으로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지용성 비타민은 지방질과 같이 소화 흡수되고 간이나 지방조직에 저장됩니다. 지용성 비타민은 소변으로 배설되지 않으므로 저장조직에 축적되어 과다 섭취시 독성이 있으므로 경과를 보면서 조정해야 합니다.
비타민A(레티놀)는 의사의 처방없이 하루에 3000 RE(retinol equivalents) (남자에 대한 권장량의 3배) 이상을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특별히 어린이가 성인용 종합 비타민제를 장기 복용할 경우 비타민A가 축적되면 뇌와 간을 손상시키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종합 비타민제를 사용하는 경우 이 용량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최근에는 노인들 대상으로 낙상과 골다공증 방지를 위해 하루 비타민D 800 unit섭취를 권장합니다.

태그
3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