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야기 춘곤증에 무거워진 눈꺼풀을 가볍게!

춘곤증에 무거워진 눈꺼풀을 가볍게!
 
겨울의 지독한 추위에 움츠러든 몸이 따뜻해진 봄날에 빠져 헤어나올 수 없는 잠의 욕구가 짙어지는 때입니다. 명확한 이유가 밝혀지지 않았지만, 춘곤증은 봄의 적응과정에서 호르몬 중추신경 등에 미치는 자극의 변화로 나타나는 일종의 '피로'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따뜻한 날씨에 신체 활동량이 늘면서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 각종 영양소의 필요량이 증가하는데 겨우내 영양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했거나 운동이 부족했던 사람에게 특히 더 잘 생기게 됩니다.
춘곤증은 시도 때도 없는 졸음 외에도 식욕부진, 소화불량, 현기증과 같은 증상을 보이기도 하며, 가슴이 뛰고 얼굴이 화끈화끈 달아오르는 등 갱년기와 비슷한 경험을 하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춘곤증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건강한 생활습관이 최고입니다.
 
1. 아침식사를 꼭 챙겨 드세요.
영양소 부족은 춘곤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오전에 뇌가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하고 점심 때의 과식을 피할 수 있습니다.
 
2. 수시로 스트레칭과 가벼운 운동을 하세요.
가벼운 스트레칭과 산책으로 긴장된 근육을 풀어 줍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숙면에 도움이 되고 아침에 일어날 때도 가벼운 체조 등을 하면 상쾌하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3. 비타민B1, C가 많은 음식을 드세요.
비타민 B1이 많은 음식 : 보리, 콩, 계란 시금치, 돼지고기, 깨소금, 붉은 팥, 강낭콩, 땅콩, 잡곡밥
비타민 C가 많은 음식 : 과일, 야채, 냉이, 달래, 쑥갓, 미나리, 씀바귀
 
4. 커피, 음주, 흡연은 NO NO!
졸린다고 커피를 자주 마시거나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음주, 흡연을 많이 하면 피곤이 심해져서 춘곤증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완전히 억제할 수는 없지만 불가피하다면 적당히 드시는 게 좋겠죠?
 
5. 운전 중 춘곤증을 막으려면?
장거리 운전을 할 때에는 2시간 간격으로 휴식을 취합니다. 창문을 틈틈이 열어서 환기를 시켜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냉난방기를 가동하면 산소량이 급격히 줄어들어 졸음을 유발합니다.
태그
46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