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정보 폐기능 / 수면다원기록 검사안내

폐기능 검사

폐기능 검사란 무엇인가?

안정시 또는 운동시 기도로 드나드는 공기의 양, 속도, 구성 성분이나 호흡에 의한 폐의 변화를 측정하여, 기관지 및 폐의 전반적 혹은 특수한 기능을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폐기능 검사는 어떻게 도움이 되나?

정상 인의 운동능력 평가뿐만 아니라 호흡기 질환의 진단, 치료약물에 대한 반응, 경과관찰, 예후 판정에 필수적이며, 특히 흉부 X선 검사로 알 수 없는 폐질환에 유용합니다.

폐기능 검사의 종류는?

· 폐환기능 검사
· 폐용적 측정 검사
· 폐확산기능 검사
· 기관지확장제 반응 검사

검사시간은 얼마나 걸리나?

약 1시간 정도 필요한 운동부하 폐기능 검사를 제외하면, 대부분 10~20분 이내에 검사가 끝나며 종합적으로 모든 검사를 받을 경우에는 1~2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검사는 얼마나 힘든가?

고통스럽고 힘든 검사는 아니지만, 평상시처럼 호흡하다가 빨리 크게 쉬기도 하며 숨을 참기도 하므로 약간 지칠 수 있습니다.

수면다원기록검사

수면-무호흡 증후군이란?

수면시에 심하게 코를 골면서 사이사이에 반복적이고 일시적인 호흡정지로 인해 코골음이 없어지는 특징을 가진 질환군입니다. 호흡정지시 산소부족 때문에 심장에 부담이 오면서 심장박동이 불규칙해지며 정상적인 수면주기에 변화가 일어나 낮에 졸리며, 두통, 성격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수면-무호흡 증후군의 원인은?

상기도를 통한 기류의 장애가 있어 호흡정지가 일어나는 폐쇄형과 중추신경의 문제로 인해 호흡능력이 보이지 않는 중추형, 그리고 두가지 모두 존재하는 혼합형이 있습니다.

수면다원기록 검사는 왜 하는가

수면-무호흡 증후군의 확진에 필수적인 검사일 뿐만 아니라 그 원인이 무엇인지, 얼마나 심한지, 심장에는 어느정도 부담을 주는지 알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수술적 치료를 해야 되는지도 판단하게 됩니다.

수면다원기록 검사는 어떻게 하나?

자연스러운 수면상태에서 죄파, 준의 안저도, 근저도, 심전도, 호흡기류-흉각과 복부운동, 산소포화도 등의 많은 기록을 측정하므로 저녁 7~8시경에 검사실로 오셔서 다음날 새벽까지 수면을 취하면서 검사를 합니다.

검사전 주의 사항

1. 입원 환자는 간호사가 자세히 설명하고 검사에 필요한 준비를 도와드릴 것입니다.

2. 검사자의 설명에 따라 제대로 해주셔야 빠른 시간내에 끝나게 됩니다.

3. 검사 직전에 과식하지 마십시오.

4. 검사하기 최소한 12시간 전부터 금연하여 흡연으로 인한 급성 폐기능 변화가 없어야 자신의 실제 폐기능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5. 기관지확장제 반을 검사를 시행할 예정인 환자분은 의사의 지시에 따라 검사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약물의 복용을 피해야 합니다.

6. 수면다원기록 검사는 철야 수면 검사이므로 검사 전날 가능하면 수면을 덜 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태그
#수면무호흡증,#폐암
3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