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정보 알레르기 클리닉

알레르기 클리닉

알레르기성피부염은 외부 물질에 접촉한 후 이상반응을 일으켜 피부염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레르기성 피부염이 발생한 환자에게서 원인 물질을 찾아내는 일은 치료 및 예방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삼성의료원 피부과에서는 원인 물질의 규명을 위해 첩포 검사, 알레르겐 피내 검사 등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와 별도로 피지-각질층-산도측정기, 경표피 수분 손실측정기, 레이저 도플러 혈류 측정기, 피부영상 확대장치, 칼라 피부영상측정기 등의 최신 설비를 갖추고 환자의 피부 상태를 종합 판정하기 위한 가이드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알레르기 검사방법

의심되는 원인 물질을 규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검사들을 질환에 따라 선택적으로 시행합니다.

1. 일반 검사실 검사

기본적인 검사와 함께 일정 항원에 대한 항체유무를 혈액 검사로 알아보는 핵의학 검사 또는 임상병리 검사가 있습니다.

2. 첩포검사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의 진단시 주로 사용되는 방법으로 의심되는 물질들을 접착포에 붙여서 피부(주로 등)에 부착한 후 2일과 4일후에 결과를 판독하게 됩니다. 첩포 검사상 양성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은 차후 접촉을 금하도록 본인이 노력하여야 합니다.

3. 알레르겐 피내 검사

의심되는 물질이 첩포검사상 음석이나 확실하지 않을 때에 항원을 피부에 소파한 후 결과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4. 경구 또는 흡입 유발시험

최종적 확인이 필요한 경우 원인 물질을 경구 복용하거나 들여 마심으로써 피부, 위장관, 호흡기에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는 검사입니다.

특수 피부반응 측정기구

본원에서는 환자의 피부상태를 종합판정하고 향후 치료가이드로 사용하기 위하여 수 종의 최신 기기를 갖추어 피부 상태를 종합적으로 판정하고 있으며, 이들 기기들은 각각 컴퓨터에 연결되어 환자별 자료보관이나 필요시 칼라출력이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피지-각질층-산도측정기(Sebumeter-Corneometer-Ph-Meter)

피부의 피지선 분비와 건성·지성피부의 판정, 피부 각질층의 보습도 측정 및 피부의 산성 여부 등을 측정합니다.
피지-각질층-산도측정기(Sebumeter-Corneometer-Ph-Meter)

경포피 수분 손실측정기(TW210)

피피를 통한 수분 손실도를 측정하여 자극에 의한 피부상태를 판정하는 기기입니다.
경포피 수분 손실측정기(TW210)

레이저 도플러 관류영상측정기(Laser Doppler Perfusion Imaging)

레이저를 이용하여 피부 혈류변화를 측정함으로써 피부자극도를 미세하게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피부영상 확대장치(Dermascope)

고성능 카메라를 피부표면에 대면 피부상태가 크게 확대되어 자세하게 현재 상태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피부영상 확대장치(Dermascope)

칼라 피부영상측정기(Dermascan-C)

초고주파의 초음파를 이용하여 피부염증이나 수표, 각종 피부종양 등의 진단에 이용되는 최신장비입니다.
칼라 피부영상측정기(Dermascan-C)

알레르기(ALLERGY)란?

알레르기란 우리 몸이 외부항원(알레르겐)의 자극을 받아 일어나는 것으로서 그 항원과 접촉하는 모든 사람에게 질병을 일으키는 것이 아니고 특별히 예민하게 반응하는 사람에게만 이상면역 반응을 통하여 질환이 나타납니다.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은 최초 항원에 접촉시는 나타나지 않고 일정기간(감작기간)이 지난 후 다시 동일 항원에 노출시에 비로소 알레르기 반응으로서 나타나게 되므로 원인을 찾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는 화장품 알레르기(화장독), 고무, 금속, 방부제, 향료 머리염색에 의한 알레르기, 옻나무, 은행 등의 식물 알레르기 등이 대표적이며, 그 외에 두드러기, 아토피성 피부염(태열)등의 많은 피부 질환이 알레르기에 기인하여 다양하게 발생합니다. 또한 알레르겐이 피부에 직접 접촉하는 경우는 물론 호흡기나 소화기를 통한 경우에도 피부 알레르기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소화기 장애(복통, 설사)나 호흡기 장애(기침, 천식,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하며 응급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태그
#알레르기성비염,#피부염
3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