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정보 양전자방출단층촬영안내 (PET, Positron Emission Tomography)

PET(Positron Emission Tomography) 검사란?

양전자단층촬영이라고도 하며 인체 내 각 장기의 기능과 생화학적 및 생리적 반응을 정량화 할 수 있는 특수한 검사방법입니다. 따라서 PET는 종양, 뇌질환, 심장질환 등에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진단, 치료효과의 판정, 예후의 판정, 치료방침의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PET 검사 (양전자단층촬영)

PET검사의 임상 적용

1. 전신촬영을 통한 암의 조기 발견(건강진단)
2. 악성종양과 양성종양의 감별
3. 전신의 암 전이 여부판정 및 암의 병기결정
4. 치매의 조기발견
5. 뇌전증환자의 병소발견
6. 퇴행성 뇌 질환의 감별
7. 심근 생존능의 판정
PET 검사의 전신촬영 결과영상(Fusion PET), Brain PET 영상

검사 전 주의사항

· 검사 전 8시간 이상 금식이 유지되어야 하며 물(생수)을 제외한 모든 음식물의 섭취는 금지해야 합니다.
· 금식 기간 동안 물은 충분히 섭취하셔도 됩니다(껌, 쥬스, 커피, 사이다 등 당분이 함유된 것은 안됨)
· 검사 하루 전부터 오시기 전까지 운동은 하지 마십시오.
· 월경 중, 수유 중, 임신 중, 임신 가능성이 있을 경우 예약 또는 접수 시 반드시 알려 주십시오.
· 구강 조영제를 사용하는 다른 검사(대장조영술, 위투시, CT)는 PET검사에 영향을 주므로 약 3일 이상의 간격을 두고 검사하십시오.
· 예약시간을 지키지 못하신 경우 검사가 장기간 지연 될 수도 있습니다.

검사방법(F-18 FDG 전신 PET의 경우)

· 검사 당일 20분 전에 핵의학과에 도착해야 합니다.
· 핵의학과에 접수 후 탈의 및 기타 안내사항 등 설명을 듣습니다.
· 주사실에서 방사성의약품을 정맥주사하고, 60분 이상 약품이 전신에 흡수되도록 기다립니다. 방사성의 약품을 주사한 후에는 가급적 움직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촬영 전에 화장실에서 방광을 완전히 비울 수 있도록 소변을 봅니다. 이 때 소변이 옷에 묻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 촬영에 필요한 소요시간은 약 30분입니다.
· 추가 촬영이 필요한 경우에는 검사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습니다.

참고사항

PET 검사에 사용되는 방사성의약품은 복잡한 과정을 거쳐 만들어지며 만들고 난 후 시간이 지나면 차차 그 양이 줄어들게 되며 장시간이 지나게 되면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때문에 검사를 위해서는 반드시 예약을 해야 합니다. 예약의 취소나 변경은 적어도 하루 전에는 연락을 주셔야 합니다.

검사 후 안내사항

검사의 결과는 외래의 경우 3~5일이 지난 후 외래예약을 통한 진료로 아실 수 있으며 입원해서 검사하신 경우는 검사 다음날이면 주치의를 통하여 아실 수 있습니다. 검사 종료 후에 특별한 주의사항은 없으며 다른 검사와 같은 날 동시에 검사하실 경우는 다른 검사의 주의사항을 참조하신 후 식사를 하셔야 합니다.
 
태그
#뇌전증,#악성뇌종양,#치매
5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