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정보 알레르기 및 천식 검사 안내

기관지 유발 검사란?

기관지 유발검사란 천식이 의심되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기관지가 얼마나 자극에 대하여 민감한지를 객관적으로 조사하여 기관지 과민성의 유무에 따라 기관지 천식의 유무를 진단하는 방법입니다. 이런 검사가 필요한 이유는 환자의 증상만으로는 기관지 천식이 있는지 없는지 정확하게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 주의사항
① 검사 전에 안정을 요하고 최소한 검사 2시간 전에는 흡연을 금하십시오.
② 천식 증상(숨이 차거나 쌕쌕소리가 나는 경우)이나 감기 증상이 있으면 미리 말씀하십시오.
③ 만일 증상이 심하여 치료가 필요하신 경우에는 먼저 치료를 받으시고 검사는 다음 기회로 연기하셔야 합니다.
④ 현재 천식 치료제를 사용중인 경우 주치의와 상의하십시오.
⑤ 검사하기 5일전부터 중단하실 약으로는 기관지 확장제, 항 히스타민제, 천식약(흡입제도 포함)등이 있습니다.
⑥ 검사소요시간은 대략 1시간 정도 걸립니다.
⑦ 검사 당일 식사는 하시는 하셔도 무방합니다.

알레르기 피부반응검사란?

알레르기 환자에서 원인항원(알레르겐)을 찾아내기 위한 방법으로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킨다고 알려진 물질중에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한 물질을 피부에 묻힌 다음 반응의 정도를 검사하여 알레르기의 유무를 판단하는 검사입니다.
■ 주의사항
① 검사 받기전에는 타병원이나 약국에서 구입하신 항히스타민제나 감기약은 1주 혹은 2주동안 복용을 중단하십시오.
② 검사전날에는 간단한 샤워를 하시고 검사 받을 부위(팔, 등)에 화장품, 오일, 약등을 절대로 바르지 마십시오.
③ 만일 증세가 심하여 치료(먹는약, 주사)가 필요할 경우에는 먼저 치료를 받으시고 검사는 다음 기회로 연기하셔야 합니다.
④ 샤워는 검사 다음 날 부터 가능합니다. 
⑤ 여자분은 투피스(위, 아래가 떨어진 옷)을 입고 오십시오.
⑥ 검사소요 시간은 대략 30~40분 정도 걸립니다.
태그
#천식
48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