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정보 신생아 검사 안내

선천성 대사성 질환 발견을 위한 검사에 대하여

 신생아 질환 중에는 외견상으로는 정상이나, 성장하면서 지능저하를 일으키는 대사성 질환이 있습니다. 선진국에서는 모든 신생아들에게 이러한 질환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도록 법에 규정하고 있습니다. 저희 신생아실에서도 선천성 갑상선 기능저하증과 페닐케톤뇨증의 조기 발견을 위하여 간편하고 안전한 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질환들은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일찍 발견하여 치료를 받으면 완전히 치료됩니다.

검사 방법

출생 후 3일째 발뒤꿈치에서 소량의 혈액을 뽑아 검사하므로 안전하며 위험이 없습니다.

검사 결과

검사결과가 이상이 있을 때에는 3주 이내에 전화로 알려드립니다. 아무런 이상이 없을 때에는 따로 통보하지 않으나 궁금하시면 신생아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검사결과 이상이 있는 것으로 연락 받으시면, 소아과 외래로 오셔서 정밀검사를 받으십시오.

선천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란?

대사성 질환의 하나로 약 5,000명 출산아 중 1명꼴로 발생하며 대개 출생 직후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다가 점차 잘 자라지 않고 뇌 성장도 늦어져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심한 지능장애와 성장장애를 보입니다. 이외에도 황달, 복부팽창, 큰 혀, 거친 피부와 모발, 근육 힘의 저하 등의 증상을 보이는 심각한 질환입니다.

페닐케톤뇨증이란?

약 11,000명 출산아 중 1명꼴로 발생하며 생후 수개월부터 지능 및 발달장애가 나타나며 시간이 경과하면서 경련이나 신체에 비해 머리크기가 작은 소두증과 성장지연이 동반되는 질환입니다.

가정간호 안내

엄마와 아기가 퇴원 후 가정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간호사가 집으로 방문하여 도와드립니다.
<도움 내용>
- 정상 신생아 관리
 · 목욕, 배꼽 관리
 · 구토, 설사, 황달 등
- 산모 관리
 · 모유 수유, 유방 관리
 · 산후 조리 등
- 환경 관리
<방문 비용> : 1회당 2만원

※ 기타 문의 사항은 ☏3410-2938, 2919로 연락 하십시오.
 
태그
#갑상선기능저하증,#페닐케톤뇨증
59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