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정보 췌담도 내시경에 대하여

췌담도 내시경에 대하여

♣ 어떤 검사인가요?

주로 담석 등으로 인해 담도가 막힌 경우, 황달의 원인을 알기 위해, 상복부 통증의 원인을 알기 위해, 췌장암이나 담도암, 췌장염 등을 진단하기 위해 시행되는 검사입니다. 위내시경 검사처럼 입을 통해 십이지장까지 내시경을 넣은 후 조영제를 주입하고 사진을 찍으면서 췌장이나 담도에 이상이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췌장이나 담도 주위의 질환의 원인이 무엇인지 확인하기 위해 시행하며, 필요에 따라서 치료를 겸하기도 합니다.
췌담도 내시경

♣ 검사 전에는 어떤 준비를 하나요?

· 치료하기 일주일전부터는 감기약/ 아스피린/ 관절염약/ 혈액순환 개선제/ 부루펜, 펜잘, 사리돈, 게보린, 폰탈은 드시지 마세요 (출혈의 위험이 있습니다).
· 검사 전날 자정부터 아무 것도 드시지 마시고(물도 안됩니다) 검사하는 날은 보호자와 함께 오세요.

♣ 검사당일은 어디로 가야 하나요?

· 예약시간에 맞추어 4층 내시경실에 있는 췌담도 검사실로 갑니다.
· 검사복으로 갈아입습니다. 상의는 속옷까지, 여자분은 브래지어까지 벗습니다.
· 준비실에서 검사 전 준비를 하게 됩니다.(약을 먹고, 주사를 맞고, 목젖부위에 국소마취제를 뿌립니다)

♣ 검사실에서는 어떻게 하나요?

· 안내에 따라 침대에 옆으로 눕습니다.
· 입을 통해 십이지장까지 내시경을 넣은 후, 이상이 있는지 관찰하며 특수약물(조영제)을 주입하고 사진을 찍습니다.
· 필요시 담즙을 배액하는 시술을 함께 시행할 수 있습니다.

♣ 검사 후에는?

· 회복실에서 안정을 포함한 총 검사시간은 1~2시간이며 끝나면 보호자와 함께 귀가합니다.
· 안내에 따라 저녁 또는 다음 날 아침부터 식사하세요 자극적이지 않고, 부드러운 음식부터 드시면 됩니다.
· 심한 복통이 있거나 춥고 고열이 나면 문의하세요.
 
태그
#췌장암
2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