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정보 태아심장진료안내

삼성의료원 소아심장 클리닉에서는 산부인과 및 방사선과의 긴밀한 협조하에 태아 심장병 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태아의 심장병

태아

심장은 태생 3주부터 시작하여 7주 말에는 그 구조가 완성됩니다. 인간의 선천성 심장병의 발생빈도는 약 1%로 추정되며, 환자 각각에게서 뚜렷한 원인을 찾기 어렵고, 부모가 심장병 없이 정상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선천성 심장병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태아의 성장은 정상인 경우가 많고, 혈액 검사나 일반적인 기형아 검사로는 이를 알 수 없으며, 태아 심초음파 검사로만 진단이 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태아 심초음파 검사

근래에는 보다 이른 시기에 검사할 수 있는 방법이 시도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태아심초음파 검사는 임신 16~17 주부터 가능하며, 태아에게는 해가 없는 안전한 검사입니다. 통상 검사는 산과 초음파와 같은 방법으로 시행되며, 물을 미리 드시거나 소변을 참을 필요는 없습니다. 엄마의 몸 속에서 태아가 돌아눕거나 심장이 가려져 잘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검사시간이 오래 걸릴 수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검사시간은 약 15분~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사망률이 높은 복잡한 심장병이나 중요한 심기형은 대부분 진단이 가능하여 출산 후 조기수술 등의 필요한 조치를 미리 준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태아기에는 정상적으로 열려 있는 동맥관 개존증과 난원공 개존형 심방중격결손증은 진단이 불가능하며, 대동맥축착, 경한 폐동맥협착, 작은 심실중격결손증 등도 진단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태아 심초음파 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발견되면, 염색체 검사 등 다른 검사가 필요한 경우가 많고, 소아심장 전문의 및 산부인과 주치의와 그 예후 등에 관하여 자세한 상담을 하게 됩니다.

 담당의사 소개
 이흥재 : 소아과장, 의학박사
             세종병원 소아과장 및 세종심장병 연구소 소장 역임
             영국 국립심장병원 연수
             국제 심장기구 소아심장 자문위원

 클리닉 진료시간
             매주 수요일 오후

 예약 및 문의처
             소아과 ☎ 3410-2260, 2266-7
             심혈관센터 ☎ 3410-2575
             심초음파실 ☎ 3410-2733-4
태그
23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