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정보 임신 중기 초음파 검사에 대한 안내문

임신 중기 초음파 검사에 대한 안내문

임신 중 태아의 기형을 발견하는 데는 임신 각 시기(초기,중기,말기)중에서도 특히, 중기에 시행하는 초음파 검사가 중요합니다. 임신 중기에는 태아 장기의 대부분이 형성되어 있을 뿐 아니라, 특히 양수가 풍부하여 검사의 진단 정확도가 가장 높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저희 외래에서 시행되고 있는 일반 초음파 검사는 시간적인 제한과 초음파 기기의 해상도 등의 이유로 태아의 기형을 발견하는 데 한계가 많습니다. 따라서 초음파 상에서 태아가 가장 잘 보이는 임신 중기에 해상도가 높은 초음파 기기를 이용하여 산부인과 및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시간적인 여유를 가지고 기본적인 태아형태의 이상 여부를 살펴보고자 임신 중기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태아의 기형 유무가 궁금하여 검사를 원하시는 모든 일반 임부들이 검사의 대상이 될 수 있으며, 검사 시행시기는 임신 21~23주가 가장 좋습니다. 검사에는 약 15분~20분이 소요되고 검사자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시간간격을 두고 반복 시행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기 초음파 검사로 태아기형의 약 60% 정도를 발견할 수 있으며, 다음의 이상소견들은 본 검사를 통해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1) 외형상의 변형정도가 심하지 않은 기형 (예: 손가락, 발가락, 얼굴의 기형)
   2) 염색체 이상의 일부 (예:  다운증후군, 염색체의 부분적 이상)
   3) 선천성 심장기형의 일부
   4) 임신 후반기에만 진단할 수 있는 기형 (예: 장폐색, 요로폐색)
   5) 초음파로 진단할 수 없는 기능적인 이상 (예: 선천성 대사 장애, 뇌성마비)


또한 산모가 비만하거나 태아의 위치가 부적절한 경우 (예: 쌍태임신, 둔위)에도 진단의 정확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만일 본 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되는 경우는 영상의학과에서 정밀 초음파를 다시 시행하여 이상여부를 확인하고 최종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태그
24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