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정보 100그람 당내성 검사 (임신성 당내성 검사)

이 검사는 임신성 당뇨의 진단을 위하여 시행하는 검사입니다. 본 검사를 받는 산모는 이미 이전에 시행한 선별 당뇨검사에서 이상이 있다고 진단 받으셨던 분입니다.

⊙ 임신성 당뇨란?

임신성 당뇨는 임신에 의해 발생하거나 임신도중 발견된 당뇨병으로 임신 전에 당뇨가 없던 분도 임신 중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병 후에도 산모나 의사가 알아낼 수 있는 증상이나 소견이 거의 없어 본 검사와 같은 당내성 검사를 시행하지 않으면 진단을 할 수 없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임신성 당뇨는 태아와 산모에 심각한 임신 합병증(임신중독증, 감염, 태아사망, 거대아, 양수과다증, 조산, 견갑난산, 신생아 합병증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조기발견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 합병증들은 대부분 적절한 치료에 의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 검사방법

1. 검사일 전날 저녁까지 보통의 식사를 하십시오. 그러나 저녁 8시 이후부터는 아무것도 먹지 마십시오. 본 검사를 위해서는 최소 8시간의 공복 상태가 필요합니다. 또한 16시간을 넘겨서도 안됩니다.

2. 다음날 아침 8시 내지 9시경 병원외래 채혈실(외래 1층 또는 2층)로 오시면 공복 상태에서 1차 채혈을 하게 됩니다. 채혈한 후에는 설탕물을 받게 됩니다.

3. 설탕물을 마신 후 1시간, 2시간, 3시간 후 채혈하십시오. 단 여기서 1시간 또는 2시간 이라 함은 설탕물을 마시기 시작하면서부터 입니다.(완전히 다 마신 다음이 아님)

4. 채혈을 기다리는 동안에는 가능한 의자에 앉아 계십시오. 심한 운동을 하면 검사 결과가 부정확 해집니다.

5. 본 검사는 총 4회의 채혈을 하게 되며 네 번째의 채혈이 끝나면 식사를 자유로이 하셔도 되며 귀가 하시면 됩니다.
 
태그
#임신성당뇨병
5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