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정보 원추생검

원추생검이란?

비정상 세포 조직이 있는 자궁 경부를 원추형으로 도려내는 외과적 시술 방법입니다.
근치적 고주파 원추절제술의 수술 방법
                근치적 고주파 원추절제술의 수술 방법
                원추절제 후 병소잔류문제 및 출혈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주파응고를 추가하여 축소수술 본래의 목적을
                더욱 확실히 합니다.
 

원추생검은 언제 필요한가?

자궁경부에 병소가 의심되면 세포진 검사와 자궁 경부에서 한 두 조각의 조직을 떼어내 검사를 하게 되는데 이러한 검사로 자궁경부의 세포가 정상인지, 이형성 세포인지, 암세포인지 알 수 있습니다.
이형성 세포는 정상세포는 아니지만 암세포를 뜻하는 것은 아니고 치료를 안하고 두면 일부에서 암세포로 될 수 있는 세포입니다. 따라서 이형성 세포가 계속되거나 심해지면 이형성 세포를 제거하고 새로운 세포가 자라도록 하기 위해 원추생검을 실시합니다. 심한 이형성 세포가 있을시에 암세포인지 아닌지 정확히 구분하기 어려워 원추생검이 필요하고 이 경우에는 진단과 동시에 치료도 가능하게 됩니다.

원추생검은 어떻게 시술되는가?

원추절제선, 원추절제 직후, 원추절제 3주째, 원추절제 6주째, 고주파 응고치료 후의 조직상
국소마취하에 자궁경부 부근을 원추형으로 자르고 도려냅니다. 시술이 끝난 후 검사 부위에 지혈을 한 후 거즈를 넣어둡니다(수술 다음날 제거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2달 정도면 상처는 완전히 치유됩니다.

원추생검 후의 경과

원추생검 후 몇 시간이 지나면 집에 갈 수 있고 집에 가서는 편안히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2~3시간은 심한 운동, 조깅, 물건들기 등은 금하는 것이 좋고 자궁경부가 완전히 회복될 때까지 6주간 부부관계는 금합니다.
원추 생검 후 : 1~3주간은 약간의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한달 간은 목욕을 삼가하십시오.(샤워는 가능합니다)
선홍색의 피가 나오고 나쁜 냄새가 나는 분비물, 고열, 그리고 계속적인 통증이 있을 때는 외래에 연락을 하여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언제 추가 수술이 필요한가?

원추생검 후 생검부위를 가지고 조직검사를 하는데 조직검사 부위가 깨끗하면 추가수술이 필요없으나 생검조직에 암세포가 나오면 지속적인 추적관찰이 필요하거나 추가 수술이 필요합니다. 추가수술은 자궁적출술이 있습니다. 원추 생검 후에도 지속적인 부인과적 검진이 필요합니다. 부인과적 검진으로는 6개월마다 세포진 검사가 추천됩니다.

 

태그
#자궁경부암
110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