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정보 수면다원검사 (Polysomnography)

수면이란 우리 모두가 경험하는 자연적인 현상입니다. 적절한 수면시간은 사람들마다 다릅니다. 정상적인 경우 신생아 때는 하루 16시간, 1세 때는 12~13시간 잠을 자며, 성인은 밤에 8시간, 노년기에는 6시간 정도의 잠을 잡니다.
수면은 크게 넌렘(Non-REM)수면과 렘(REM)수면으로 나눕니다. 넌렘수면은 전체 수면의 75-80%를 차지하면서, 우리 몸의 신체적인 회복에 필요합니다. 넌렘수면은 다시 4단계로 나뉘어져서 1, 2단계는 옅은 잠이고, 3, 4단계는 깊은 잠입니다. 렘수면은 꿈을 꾸는 잠으로 알려져 있는데, 20-25%를 차지하며, 마음과 정신의 피로를 회복하는데 필요한 잠입니다.
따라서,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하여 잠이 부족하거나 깊은 잠과 렘수면이 적어지면 일상생활에 많은 장애를 초래합니다.
수면장애의 종류는 불면증, 수면무호흡증, 수면과다증 (졸음증), 수면중 이상행동 (parasomnia), 수면주기장애 등과 그 외에도 수십 가지가 있습니다. 또한 각 수면장애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따라서, 진단을 정확하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섣불리 약을 복용하는 것은 치료를 더욱 어렵게 하거나, 수면장애 자체를 악화시켜서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증과 같은 심각한 중증을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수면장애의 진단에 가장 도움이 되는 검사가 수면다원검사입니다. 수면다원검사는 수면뿐만 아니라 수면 중 여러 가지 중요한 신체기능을 검사합니다. 검사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면다원검사

1. 수면의 질을 평가한다 : 수면에는 5단계가 있습니다. 이 중 첫 두 단계 (Non-REM수면의 Stage 1, 2)는 옅은 잠이고, 다음 세 단계 (Non-REM수면의 Stage 3, 4 와 REM수면)는 깊은 잠입니다. 각 단계별로 자는 시간을 분석하여 얼마나 잘 자는지를 알아봅니다.

2. 수면 중 근육의 긴장도를 검사한다 : 좋은 수면에서는 몸 전체 근육의 긴장이 풀어져서 다음 날 아침에 몸이 가볍고 상쾌한 느낌이 들지만, 나쁜 수면 중에는 근육이  계속 긴장하고 있으므로 신체의 회복이 안됩니다. 근육 긴장도의 측정으로 수면 중 신체 휴식의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3. 수면 중 심장의 활동을 모니터한다 : 사람의 심장은 낮에 활동을 많이 하고, 밤에는 천천히 뛰어야 합니다. 그러나, 수면장애가 있으신 분들은 밤에도 심장이 쉴 수가 없습니다. 특히, 수면무호흡증이나 심한 코골이가 있으면, 심장박동수의 변화가 매우 심해지고, 심장부정맥이 발생하며, 만성적일 때는 고혈압, 심근비대증, 심부전 등이 초래됩니다. 따라서, 수면 중 지속적인 심전도의 측정과 분석은 진단과 치료에 매우 중요합니다.

4. 수면 중 호흡량을 측정한다 : 사람이 깨어 있을 때는 대개 숨을 잘 쉬나, 잠이 든 상태에서는 상기도가 조금만 좁아져도 심한 호흡장애를 겪게 됩니다. 수면 중 좁은 기도가 일시적으로 막혀서 숨을 쉬지 못하는 것을 수면무호흡증이라고 합니다. 수면 중 호흡량을 지속적으로 측정하여 호흡장애를 정확하게 평가합니다.

5. 수면 중 가슴과 배의 운동과 늑간근 근전도를 측정한다 : 이것은 수면무호흡증의 형태를 진단하는데 필요하며, 호흡장애시 환자가 겪는 스트레스의 지표가 됩니다.

6. 수면 중 혈중 산소량을 지속적으로 모니터한다 : 사람이 잠들면, 저산소증에 빠질 수가 있는데, 특히 수면무호흡증 환자에서 심하며,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증과 같은 중증을 야기하거나 재발률을 높힐 수 있습니다. 또한 아침 두통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수면 중 혈중 산소량의 측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7. 수면 중 코골이 정도를 측정한다 : 코를 심하게 골면, 수면의 질이 나빠지고 심폐기능에도 장애를 초래합니다. 또한 소음성 난청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코골이의 측정은 정확한 진단과 치료에 꼭 필요합니다.

8. 수면 중 다리움직임을 관찰한다 : 불면증의 약 15%에서 불수의적인 발이나 다리의 경련이 원인이며, 다른 수면장애와 동반되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면밀한 다리 움직임의 감시가 필요합니다.

9. 수면 중 몸의 위치를 감시한다 : 잠을 잘 때 어떻게 누워있는지가 수면장애와 관련이 있습니다. 여러 가지의 몸 위치별로 잠잔 시간을 산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0. 필요시 상기도의 부위별 압력변화를 측정한다 : 수면무호흡증과 코골이의 치료방법을 결정할 때, 상기도의 어느 부위에서 발생하는지 알아내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수 압력감지선을 이용하여 무호흡이나 코골이를 일으키는 부위를 찾아냅니다. 국내에서는 삼성의료원에서 유일하게 시행하고 있습니다.

11. 필요시 CPAP 압력검사를 시행한다 : 지속적 상기도 양압술 (CPAP: Continuous Positive Airway Pressure)은 수면무호흡의 가장 좋은 치료법입니다. 수면검사 중에 무호흡증이 있거나 코골이가 심한 경우에는 후반부에 CPAP을 시행하여 치료에 알맞은 압력을 찾아주므로, CPAP 수면다원검사를 추가로 시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CPAP(지속적기도양압술)
CPAP : 수면무호흡증 환자가 CPAP(지속적기도양압술)로 치료받고 있는 모습
12. 수면무호흡증인 경우 구강내 기구의 치료효과를 검사한다 : 일부 수면무호흡증 환자는 간단한 구강내 기구(dental appliance)를 착용하면 치료가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수면다원검사 후반부에 이 기구를 착용하게 하여 치료효과가 있는지를 검사합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시행 중입니다.

13. 혀 보존기구의 치료효과를 검사한다 : 수면무호흡증 환자에서 필요시 혀보존기구(tongue retaining device)를 착용시켜서 치료효과를 검증합니다.

이상과 같은 여러 가지 검사를 한밤 내내 시행하고,  2일 동안 정확한 판독과 분석을 합니다. 수면다원검사의 결과는 수면의 질과 잠자는 동안 발생하는 모든 신체의 문제를 알려주며, 수면장애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는 물론 관련된 다른 질환 (고혈압, 뇌졸중, 심장병, 당뇨병, 우울증 등)의 치료에도 크게 도움을 줍니다.

반복적 수면잠복기검사(MSLT: Multiple Sleep Latency Test)

수면발작 (narcolepsy)과 수면과다증 (hypersomnia)의 진단과 치료경과 판정에 꼭 필요한 검사이며, 수면무호흡증이나 기타 불면증의 주간 졸리움을 평가하는데도 필요합니다. 반복적 수면잠복기검사 (Multiple Sleep Latency Test)는 전날 밤에 시행한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밤 동안의 수면 양상을 분석한 후, 아침부터 2시간 간격으로 4 - 5회에 걸쳐서 30분씩 낮잠에 빠져들어가는 속도를 검사합니다. 여기서 잠이 든 후 15분 이내에 2번 이상 렘수면이 발생하면, 수면발작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평균 수면잠복기 (sleep latency)에 따라서 주간에 졸리운 정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수면 검사를 받으려면

수면검사는 보통 병원에서 하루밤 동안 자면서 시행됩니다. 저녁식사를 하고 오후 7시 경에 검사실에 도착하게 되면, 키, 몸무게, 혈압 등을 측정하고 수면에 관한 여러 가지 설문지를 작성하게 됩니다. 만약 약시나 노안이 있다면 안경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평소에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다면 가지고 오십시오. 복용하고 있는 약의 이름과 용도를 알면 더욱 좋습니다.
매일 복용 중인 수면제는 검사를 받는 당일에도 복용하셔야 합니다.
설문지 작성이 끝나면 몸에 각종 센서를 부착합니다. 수면단계를 측정하는 뇌파전극을 머리에 부착하고, 호흡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코, 가슴, 복부에 센서와 벨트를 두릅니다. 눈 움직임, 팔다리 움직임, 턱근육의 긴장도를 측정하는 전극을 부착하고, 가슴에 심전도 전극을 부착합니다. 그런 다음 수면을 취하게 됩니다.
수면의 상태에 따라 수면 중 다른 검사가 병행되기도 합니다. 검사가 종료되는 시간은 보통 저절로 잠에서 깨는 시간입니다. 검사 후 밤에 잠잔 상태를 스스로 평가하는 설문지를 작성한 뒤 귀가하게 됩니다.
센서 부착한 곳을 씻기 위해 샴푸, 비누, 수건 등 간단한 세면도구를 준비하십시오.
삼성의료원 수면장애클리닉은 어른과 어린이의 모든 종류의 수면장애를 진단하고 치료합니다. 클리닉은 수면장애 전문의와 간호사 그리고, 잘 교육된 검사실 직원과 최첨단 수면장애 진단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스텝진은 신경과, 내과, 이비인후과, 정신건강의학과, 소아과, 치과의 교수들이 협조하여 가장 효과적인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수면다원검사에 대하여 문의가 있으신 분은 삼성서울병원 수면장애클리닉, 수면다원검사실 (전화:02-3410-1403)로 연락주시면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수면다원검사
수면다원검사실에서 검사를 시작하기 위하여 각종 센서를 부착하고 누워있는 모습
 
태그
#수면장애
8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