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정보 위내시경

위내시경 검사란?

식도 및 위, 십이지장을 관찰하고, 필요 시에는 조직검사나 색소내시경 등을 통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위내시경

위내시경의 대상자는?

유아에서 고령자까지 연령과 성별에 상관없이 연하장애, 가슴통증, 상복부 통증, 작열감, 오심, 구토, 식욕부진, 토혈, 체중감소, 만성기침 등의 상부소화관 질환의 증상이 있는 경우 모두 위내시경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내시경은 왜 필요할까요?

우리 나라와 같이 위암 발생률이 높은 나라에서는 증상이 없더라도 위암의 조기 발견을 위해 위내시경을 정기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조기 위암의 경우 대부분 무증상이며, 진행성 위암이 된 후에야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40세 이후의 중년은 최소한 2년에 한번씩 위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좋으며, 위암의 가족력, 위선종, 위점막의 이형성, 위축성위염, 헬리코박터 균 감염 등 고위험군의 경우에는 40세 이전이라도 적어도 매년 1회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위   위

진단 가능한 질환은?

· 식도 : 식도염, 식도정맥류, 식도암, 식도협착 등
· 위, 십이지장 : 위염, 위궤양, 위용종, 조기위암, 진행성 위암, 점막하 종양, 림프종, 십이지장 궤양 등

위내시경 검사를 위한 준비사항은?

1. 내시경 검사 중 시행의의 판단에 의해 조직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와파린이나 혈전용해제를 복용 중인 분은 조직검사 후 출혈의 위험이 있으므로 약물 중단에 대하여 처방의와 반드시 상의하시기 바랍니다.(검사 7~14일전)
2. 검사 전날 저녁 오후 8시 이전에 소화되기 쉬운 음식을 가볍게 드시고 밤 12시부터 금식합니다. 위절제술을 받으신 분은 전날 저녁을 가볍게 죽으로 드시고 8시 이후는 금식하십시오. 물이나 약도 금해야 합니다. 단, 고혈압이 있으신 분은 검사 당일 아침 일찍 약간의 물과 함께 혈압약을 복용하십시오.
3. 치아 손상의 위험이 있는 경우는 내시경검사 전 치과치료를 먼저합니다(앞니가 약하여 흔들리거나 부러질 수 있는 경우, 임시적으로 붙인 치아). 틀니는 검사 전에 제거하셔야 합니다.

위내시경 전처치는?

주사기

1. 위장 내 거품 제거제를 검사 전 복용합니다. 이는 깨끗한 위장관의 영상을 볼 수 있게 합니다.
2. 위 분비 및 운동 억제제를 팔에 근육주사합니다. 위운동과 각종 분비를 억제하여 검사와 관찰을 용이하게 합니다.
3. 국소 마취제를 목 안 쪽에 스프레이합니다.
4. 수면내시경의 경우 정맥주사를 맞습니다.

위내시경 검사 후 주의사항은?

⊙ 내시경 검사 후 발생 가능한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목의 불편감이나 통증
· 출혈
· 복시(겹쳐보이는 증상)
· 천공

목의 통증이 심할 경우 가글액을 사용하면 불편감이 경감될 수 있습니다. 침에 피가 묻는 정도의 약한 출혈은 있을 수 있습니다. 복시가 있는 경우 안정을 취하면 대부분 증상이 없어집니다.
혈변, 인후통증, 복통 등이 심할 경우에는 내시경실로 문의하시거나 가까운 응급실을 방문하십시오.

위내시경 검사 후 식사는?

조직검사를 하지 않은 경우는 목의 마취가 풀릴때까지 최소 30분의 금식이 필요합니다. 30분에서 1시간 후 일반식사를 드십시오. 조직검사를 한 경우는 출혈예방을 위하여 금식이 필요합니다. 당일은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내시경 장비와 소독은?

삼성서울병원 내시경실에서는 성능이 뛰어난 최신의 내시경 장비와 부속장비, 내시경 자동 세정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소화기내과 전문의와 간호사가 정확하고 안전한 검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일회용 마우스피스를 사용합니다.
· 내시경 세정, 소독을 위한 전담인력이 있으며, 내시경소독 지침(세척→소독→헹굼→건조→보관)을 철저히 준수하고 있습니다.
· 내시경 자동 세정기와 높은 수준의 소독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 분의 검사가 끝날 때마다 내시경 소독과정을 엄격히 시행함으로써, 내시경을 통한 감염을 철저히 차단하고 있습니다.
 
기기
태그
#식도염,#십이지장염
197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