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정보 알레르기 검사란?

알레르기검사란?

우리가 호흡하는 공기는 항상 먼지를 함유합니다. 먼지의 양과 유형은 장소 (집, 회사, 학교, 직장)와 시간에 따라 달라지며 다음과 같은 알레르기 항원을 함유합니다.

· 집 먼지 진드기
· 동물의 비듬(피부, 박편, 털)
· 곤충의 파편
· 음식 먼지
· 꽃가루
· 곰팡이
알레르기
사람들이 "알레르기"를 보인다는 것은 면역계가 특정 입자를 흡입하거나 만질 때에 비정상적으로 반응하는 것입니다. 천식 환자에서는, 기도가 좁아져 호흡이 어렵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재채기, 코가 막히거나, 눈과 목이 가려운 (알레르기 비염)증상을 갖거나, 또는 피부에 발진이 생길 수 있습니다.(두드러기). 공기는 담배 및 매연, 향수, 페인트, 화학 물질 등 기도에 자극이 되는 다른 입자들을 함유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검사는 알레르기 질환의 원인 및 악화인자를 알기 위해 시행하는 검사입니다.

01. 혈청 총 IgE 검사

IgE(Immunoglobulin E / 면역글로불린 E)는 혈액 속에 존재하는 면역단백질로, 혈청 IgE검사는 채혈한 혈액에서 혈청을 분리하여 혈청 내 전체 IgE의 양을 정확하게 측정함으로써 알레르기 반응 중 아토피성 질환의 진단에 도움이 되는 검사입니다. 인체에 순환하는 총 IgE의 농도는 알레르기 질환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아토피 상태에 대한 개요를 제공해 줍니다.

02. 혈청 특이 IgE 검사

특이 IgE는 특정 알레르기항원에 감작되면 혈액 내에 농도가 높아지며, 자주 노출될수록 증가합니다. 혈청에 존재하는 특정 항원에 대한 IgE 양을 측정합으로써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원인물질을 규명하고 증세의 정도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특이 IgE검사는 채혈을 통해 간단하게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항원을 찾을 수 있고, 특히 피부과민성이 있어 피부반응검사를 시행할 수 없는 경우나 항히스타민제 등의 약제를 복용한 경우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 최선의 치료를 위해 환자의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을 규명하고 항체수치를 측정합니다.
· 증상의 유무와 관계 없이 IgE 수치를 측정함으로써 알레르기 발병을 미리 예측합니다.
· 현재 적절한 치료를 받고 있는지 상태를 확인합니다.

03. 메타콜린 기관지유발검사

호흡곤란, 천명, 만성기침 등이 있는 경우 기관지가 얼마나 자극에 대해 예민한지를 객관적으로 조사하는 방법으로 비특이적인 기관지수축물질 메타콜린(methacholine)을 이용하여 점차 농도를 증가시키면서 흡입시켜 기저치 폐기능과 비교하여 폐활량을 측정하는 검사로 기관지천식의 유무와 중증도를 알 수 있습니다.

■ 검사 전 주의 사항

1. 최소한 검사 2시간 전에는 흡연을 금하십시오.
2. 천식 증상(숨이 차거나 쌕쌕거리는 경우)이나 감기증상이 있으시면 미리 말씀하십시오. 만일 증상이 심하여 치료가 
   필요하신 경우에는 먼저 치료를 받으시고 검사는 다음 기회로 연기하셔야 합니다.
3. 검사하기 5일전부터 기관지확장제, 항히스타민제, 천식약 등은 중단하시기 바랍니다.
4. 검사소요시간은 대략 40분정도 걸립니다.
메타콜린 기관지 유발시험

04. 알레르기 피부반응 검사

짧은 시간 안에 간단한 방법으로 원인 항원을 검색할 수 있는 검사로 알레르기 항원 물질을 한 방울씩 등이나 팔에 떨어뜨린 후 바늘로 긁어 15분 후 판독합니다. 이때 즉각적인 피부의 팽진(wheal), 발적(erythema)이 발생하면, 이 알레르기 원인 물질에 대한 특이항체를 지닌 비만세포나 호염기구 (혈액 세포의 일종)가 존재함을 의미합니다.

■ 검사 전 주의사항

1. 검사전 타병원이나 약국에서 구입하신 항히스타민제나 감기약은 검사 1주전부터 복용을 중단하십시오.
   만일 증세가 심하여 치료 (먹는약, 주사)가 필요한 경우에는 먼저 치료를 받으시고 검사는 다음 기회로 연기하셔야
   합니다.
2. 검사 전날에는 간단한 샤워를 하시고 검사받을 부위(등부위)에 화장품, 오일약 등을 절대로 바르지 마십시오.
   샤워는 검사 다음날 부터 가능합니다.
3. 검사소요시간은 대략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피부단자검사
태그
#알레르기성비염
167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