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혈관협착 클리닉

1. 담당 : 홍승철 교수

2. 시간 : 목 오전, 오후

3. 내용 : 뇌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면 뇌에 혈액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게 되는데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설한 클리닉입니다.

Q

뇌혈관협착은 무엇인가요?

A
심장에서 혈전이 형성되어 혈류를 타고 뇌혈관에 막히면 갑자기 뇌혈류가 차단되어 뇌졸중이 생기게 되는데 이는 응급 상황으로 혈전을 용해시키거나 급성 뇌경색에 준하는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경동맥 및 뇌혈관이 서서히 좁아지거나 막혀서 각종 허혈 증상이 생기게 되는데 (일시적 시각 소실, 언어 장애, 반신 마비, 실신 등) 이런 경우 혈관 협착-폐색의 원인과 정도, 측부 혈류 상태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집니다. 혈관 협착-폐색의 가장 흔한 원인은 동맥경화이며, 우리나라에서는 모야모야병도 많은 젊은 성인에서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Q

뇌혈관협착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A
뇌영상(CT, MRI)을 통해 협착-폐색 상태를 알 수 있고 뇌혈류 상태를 보기 위해 초음파를 이용한 혈류검사 (TCD), 동위원소를 이용한 뇌혈류 검사(SPECT) 및 MRI-CT를 이용한 뇌혈류 평가를 할 수 있으며, 입원하여 뇌혈관조영술을 통해 최종 판단을 할 수도 있습니다.
Q

뇌혈관협착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A
뇌혈관의 협착-폐색이 있는 경우 증상 유무, 정도에 따라 다양한 치료방법 중에서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여 치료하는데, 아스피린과 같은 항혈소판제, 또는 와파린과 같은 항응고제를 투여하는 것이 일차적 치료입니다. 적극적 치료로는 심한 경동맥 협착에 대한 경동맥 내막 절제술이나 스텐트 삽입 등이 있으며, 경동맥이 완전히 막힌 경우나 뇌혈관 협착이나 폐색 정도가 심하면 두피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을 뇌혈관에 옮겨 주는 수술(직-간접 혈관 문합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