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재활의학과 > 주요질환/클리닉 > 뇌성마비/발달장애 클리닉

뇌성마비/발달장애 클리닉

발달장애란 무엇인가요?

22세 이하의 개인에서 정신이나 신체의 손상 또는 정신건강의학과 신체 모두의 손상에 기인하는 심각한 만성적인 장애인을 말하며, 주요 일상생활 영역들 즉 자기관리, 수용 및 표현언어, 학습, 이동, 자기지시, 독립적인 학습을 위한 역량 및 경제적 자립 중에서 세가지 이상의 실질적인 기능 제한이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발달장애는 유전적 요인, 교통사고 혹은 다른 외상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주로는 정신지체, 뇌성마비, 경기, 뇌손상, 자폐증, 학습장애 때문에 생기는 장애를 지칭합니다. 이러한 발달장애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생의학적인 검사와 더불어 신경발달평가가 필요하며, 이는 소아과, 정신건강의학과, 재활의학과 전문의들에 의해 평가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발달지연 및 발달장애 시 소아물리치료사, 소아작업치료사, 소아언어치료사 등에 의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뇌성마비의 원인에는 어떠한 것이 있나요?

뇌성마비란 발달과정에 있는 뇌에 발생한 비진행성 병변 혹은 손상에 의한 운동과 자세의 장애를 말합니다. 뇌 병변의 원인은 선천성 기형이나 질환, 주산기의 저산소, 신생아 시기에 발생한 뇌동맥 경색이나 출생 후 외상에 의한 것이기도 합니다. 어떠한 이유에 의한 것이든 발생한 뇌에 생긴 병변이 진행하지 않으면서 운동장애가 나타날 때 뇌성마비라고 진단할 수 있습니다.

뇌성마비의 경우 치료는 어떻게 받나요?

뇌성마비 clinic에서는 뇌성마비가 의심되는 환아의 신경학적 진찰과 추적관찰을 포함하여 신경 발달학적인 관점에서의 운동발달 및 운동습득에 재활의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보행훈련, 물리치료, 작업치료, 일상생활훈련, 인지치료, 언어치료, 전기자극치료, 적절한 보조기의 처방 등 여러 가지 치료적 중재를 통해 좀 더 바람직한 방향으로 신경발달을 촉진함으로써 기능적 수준의 향상을 얻습니다.관절 변형이나 구축 등과 같은 이차적인 합병증을 예방하고 최소화하여 가능한 한 현재의 기능을 오랫동안 유지시킵니다.근육 경직에 대해 보툴리눔 독소 주사를 시행하거나 필요 시 소아 정형외과와의 협진을 통해 적절한 시기에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도록 하고 있으며 수술 후 집중적 재활치료를 통해 자세 및 기능의 향상을 얻도록 하고 있습니다.특히 삼성서울병원 재활의학과에서는 뇌성마비 환자들에 대해 삼성승마단과 연계하여 전문 치료사에 의한 승마치료를 시행하고 있으며 많은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