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재활의학과 > 주요질환/클리닉 > 요통 클리닉

요통 클리닉

요통클리닉 허리통증의 원인에 대한 진단, 치료 및 관리하는 클리닉 입니다.담당 이강우,성현덕교수 시간 월 오전

 

요통클리닉 경막외 주사시술 장면

01 요통이란?

요통은 인류의 약 50~70% 이상이 적어도 일생에 한번은 경험한다고 하며, 매년 35~50% 의 성인이 요통을 호소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보존적 치료에 잘 반응하여, 급성 요통 환자의 약 50%는 1주 내에 증상 치유가 되고, 약 80%는 8-10주 이내에 증상 치유가 되며, 흔히 디스크라고 알려진 추간판 탈출증에 의한 객관적인 신경학적 증상을 보이는 경우에서도 보존적 치료에 의해 10-12주 이내에 치유가 가능하므로 단지 1-2%의 환자들만이 수술적 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그러나 급성 요통에서 회복된 환자의 60%에서 2년 내에 재발을 경험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통증 완화치료뿐 아니라, 재발과 악화를 방지하기 위한 예방적 치료까지 시행되어야만 합니다.

02 외래를 가면 어떤 검사와 치료가 있나요?

외래진찰

병력 청취와 이학적 검사를 시행합니다.

검사

진찰 소견에 따라 검사를 시행합니다.

방사선 촬영 - 골절, 퇴행성 변화, 척추골 전방 전위증, 척추간 간격의 소실 등을 관찰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MRI(자기공명영상) - 실제 추간판(disc)의 탈출, 손상 유무를 볼 수 있는 검사법이며, 척추 내의 신경 압박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근전도 검사 - 근전도 검사는 신경 변성 및 탈신경의 부위 및 정도를 판정할 수 있으며, 따라서 근전도 검사는 다른 영상 진단 검사와는 달리 생리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영상 진단 검사와 상호 보완해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치료

물리치료 : 온열치료, 한냉치료, 전기치료, 견인치료, 도수치료 등의 다양한 물리치료법들을 적절히 이용합니다.

운동치료 및 요통 교실: 운동은 만성 요통의 치료 및 예방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약화된 근육의 근력을 회복시키고 손상을 막는 자세를 교육하여 척추의 운동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환자 스스로 요통의 관리 능력을 갖게 함으로써 통증과 기능 장애를 경감시키는 것이며,이를 일상 생활 자세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주사 요법: 디스크(추간판 탈출증) 등에 의한 신경근 병변으로 하지에 좌골신경통을 호소하는 경우에 시행되는 비수술적 치료법으로써, 경막외 스테로이드 주사 요법이 많이 사용됩니다. 이 외에도 투시 촬영 하에서 신경근에 상대적으로 고농도의 스테로이드를 주사하는 선택적 신경근 차단술, 후관절 및 천장 관절내 스테로이드 주사 등도 유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