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감마나이프센터 > 의료인을위한코너 > 소식지 > 2002년 제3호 > 센터소식

센터소식

감마플랜 업그레이드

다운로드




감마나이프 시술시에 감마선의 조사범위와 조사량을 계획하는 전산 프로그램인 감마플랜이 최신 version으로 업그레이드되었다.
9월 10일 기존의 Ver. 5.31을 Ver. 5.32로 업그레이드하였는데 새 version으로는 전이성 종양과 같은 다발성 병변을 치료하는 경우 에 10개까지의 영역을 정하여 치료계획을 할 수 있어서 보다 효율 적이고 정확한 치료계획이 가능하게 되었다. 

Training course 및 Elekta 공장방문

본 센터의 이정일 교수는 9월 16일부터 18일까지 프랑스 마르세 이유의 La Timone병원에서 열린 training course에 참가하였다. 이 training course의 내용은 감마나이프의 임상적인 응용중에서도 삼차신경통, 간질등 기능적 수술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었다.
La Timone 병원의 Dr. Regis는 연간 약 700례의 감마나이프 시술을 하고 있어서 세계에서 가장 많은 증례를 다루고 있는 센터의 하나이다.
한편 본 센터의 임용석 박사는 8월 12일부터 16일까지 영국 런던의 Cromwell 병원에서 열린 training course에 참가하였다. Training course는 감마나이프의 개발과 보급에 업적이 많은 Dr. Lindquist의 주관하에 감마나이프의 관리, 운영에서부터 임상적인 이용까지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교과서적인 원칙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임용석 박사는 이어서 감마나이프 제작사인 스웨덴 Linkoping의 Elekta 공장을 방문하였다. Elekta사는 감마나이프 이외에도 Neuro Generator, Stereotactic 시스템 등의 장비를 제작하는 회사로서 총 제작기간이 6개월에 이르는 감마나이프의 제작 및 정도 관리과정 등 전공정을 견학하였다.

sub intern 실습

삼성의료원에서는 전국의 의과대학생들이 임상 혹은 연구현장에서 현장실습을 하고 장래 진로를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하여 subintern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방학기간중 subintern에 지원한 학생은 원하는 특정 분야에서 2-3주간 실습하면서 정규실습 에서보다 심도있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지난 8월 시행된 subintern 실습중에는 감마나이프 센터에 2명의 학생(이화의대 의학과 3학 년 권유진, 미국 존스홉킨스 대학 2학년 송라영)이 지원하였는데 2주간 매일 오전 7시부터 시작되는 감마나이프 시술에 시작부터 종료시까지 참여하여 감마나이프의 이론과 실제를 경험하였다.

장비 연례 정기 점검

10월 9일부터 10일까지 이틀동안 감마나이프 장비 정확도와 안정성 등을 확인하기 위한 정기 점검이 실시되었다.
이번 정기 점검에는 일렉타 본사의 엔지니어 Persson, 황태민 차장, 본원의 의공기술과 그리고 본 센터의 임용석 박사 등이 참가하였으며, 감마나이프의 방사선 양과 분포를 측정하여 감마플랜에서의 계산 값과 일치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장비의 전기 계통과 기계 계통에 대한 안전성을 점검하여으며, 올해부터 방사선원의 누설점검을 추가 실시하였다.
이 점검은 빌봉선원인 코발트 60의 건전성을 확인하기 위함과, 차후 감마나이프 방사선 안전관리 법규화에 적용될 기술 수준을 마련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대한 감마나이프 학회 창립 및 학술대회 

학술대회 사진

대한감마나이프학회 창립총회 및 학술대회가 11월 15일 서울 그랜드 힐튼 호텔에서 개최되었다.
 
본 학회는 감마나이프 분야의 임상 및 기초연구를 통한 학문발전과 회원상호간의 학술교류 및 친목 도모를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창립총회에서 초대회장은 연세의대 정상섭 교수, 총무는 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 이정일 교수, 감사는 인제의대 부산백병원 이선일 교수가 각각 임기 1년으로 선출되었다.

 
이날 학술대회에서는 총 8편의 논문이 발표되었으며, 본 센터의 이정일 교수는 Gamma Knife Radiosurgery of Choroidal Hemangioma라는 연제를 발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