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감마나이프센터 > 의료인을위한코너 > 소식지 > 2002년 제3호 > 감마나이프 증례소개

감마나이프 증례소개

국한성 맥락막 혈관종(Curcumscribed Choroidal Hemangioma)

다운로드

그림 1

13세 남자 환자로 4년전부터 서서히 진행되는 오른쪽 시력저하를 주소로 안과에 내원하였다.
 
과거병력 및 전신적인 소견에는 특별한 이상이 없었다. 오른쪽 시력은 0.1 이었다. 안저검사, 안구초음파검사, 안저혈관조영술에 의하여 국한성 맥락막 혈관종 (circumscribed choroidal hemangioma)으로 진단되었다.(그림 2,3,4)
 
Subretinal fluid collection이 있고 시력저하가 진행되고 있어서 치료가 필요하나 혈관종의 크기가 크고 황반부위와 인접해 있어 안과의사의 소견으로는 흔히 사용되는 광응고술(photocoagulation)을 시행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판단되었다. 

감마나이프의 시술은 안구운동을 억제하기 위하여 안와내(Intraorbital)의 안구 뒤의 부위에 bupivacaine을 주사하는 국소마취에 의하여 동안근을 마비시킨 상태에서 시행하였다.

Leksell 정위기구를 머리에 고정하고 CT 촬영을 하였다.

8mm collimator로 1개의 isocenter, 4mm collimator로 6개의 isocenter를 이용하여 최대선량 18.4 Gy, 주변부위선량 10 Gy로 감마선을 조사하였다. 황반부위에는 최대선량이 8 Gy를 넘지 않도록 하였다.
 
현재 감마나이프 시술 후 9개월이 경과하였으며, 안저검사 소견은 subretinal fluid의 소실을 보여주고 있으며 오른쪽 시력은 0.3으로 호전되었다.
그림 2   그림 3
그림 4   그림 5   그림 6

고찰

감마나이프는 주로 두개내 병변의 치료에 이용되는 장비이지만 일부 안과 질환에도 적용이 가능하며 가장 흔하게 적용되는 예는 서구인에 흔한 안구의 흑색종이다.
동양인에는 흑색종이 상대적으로 흔치 않아서 감마나이프에 의한 치험례도 국내에는 많지 않다. 본 증례는 감마나이프로 치료한 안과질환 중에서도 보고된 경우가 없는 아주 드문 예이다.
맥락막 혈관종은 혈관조직으로 이루어진 양성종양으로 일종의 과 오종(hamartoma)으로 생각되는 질환이다. 크게 2가지 형태가 있어서 국한성 및 미만성(diffuse) 혈관종으로 분류된다.미만성 혈관종은 Sturge-Weber syndrome에서 흔히 관찰되는 형태이다.
맥락막 혈관종은 여러가지 기전에 의하여 시력저하를 초래할 수 있다.
혈관종에서 유출되는 삼출액은 망막하에 축적되어 subretinal fluid를 형성하며, 이로 인한 이차적인 망막의 변화와 황반부위의 망막박리가 진행되면 중심시력의 저하 내지는 소실이 진행된다. 또한 이차적인 혈관증식에 의하여 녹내장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치료는 시력의 저하, 망막박리, 녹내장의 진행이 관찰되는 경우에 시력보존을 목적으로 시행하게 된다. 가장 많이 이용되는 치료방법은 laser에 의한 광응고술이고, 이외에 온열치료, sburetinal fluid의 배액, 여러가지 방법의 방사선치료가 이용된다.
방사선을 이용한 치료로 학계에 보고된 바로는 방사성 동위원소를 병변근처에 삽입하는 brachytherapy, 통상적인 분할 방사선치료, 양성자선 (proton beam)을 이용한 방법이 보고되었다. 감마나이프를 이용한 경우는 아직 보고된 바가 없으며, 본증례에서는 감마나이프 시술후에 안저검사 소견이나 시력이 호전되는 소견을 보여서 좀더 장기간의 추적결과를 요하기는 하지만 통상적인 광응고술이 적절하지 않은 환자에서 고려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법의 하나로 생각된다.
감마나이프에 의한 시술과 비교적 유사한 결과를 가져오리라고 생각되는 양성자 치료의 경우는 4번에 걸친 분할치료로 총 16.4-18.2 Gy를 조사하였을 때에 모든 증례에서 최소한 시력의 악화는 없었고, 71%에서는 호전 되었으며, 합병증이 없었다고 보고된 결과가 있다.
국내에는 아직 양성자선을 이용한 치료장비가 도입되어 있지 않다. 다른 방사선 치료 방법에 비하여 감마나이프 시술의 장점이라면 병변부위에 주어지는 감마선의 선량과 범위를 다른 어떤 장비에 의한 경우보다도 정확히 조절할 수 있어서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점과, 다른 방사선 치료와 달리 단시간에 1회의 시술로 치료가 종료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Madreperla SA, Hungerford JL, Plowman PN, Laganowski HC, Gregory PTS :
Choroidal hemangiomas. Visual and anatomic results of treatment by photocoagulation or radiation therapy. Ophthalmology 104: 1773-1779, 1997

Zografos L, Egger E, Bercher L, Chamot L, Munkel G :
Proton beam irradiation of choroidal hemangiomas. Am J Ophthalmol 126: 261-268, 1998  
Newsletter 3호부터 매회 1례씩 흥미있는 증례를 소개합니다.
방사선수술을 고려하게 되는 광범위한 증례를 소개하고 시술의 장단점을 고찰하여
감마나이프 방사선수술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