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뇌신경센터 > 센터소개 > 센터장 인사말

센터장 인사말

삼성서울병원 뇌신경센터는 뇌신경계 질환의 진단과 치료를 다양한 임상분야의 시너지를 통해 신경과학의 발전을 도모하고 높은 수준의 진료를 제공하는 세계적 센터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해서 뇌 건강은 필수적입니다. 뇌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뇌질환을 예방하고,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직 미지의 영역이기도 한 뇌는 뇌신경센터 관련 의료진의 노력으로 치매, 파킨슨병, 뇌전증, 뇌혈관질환, 신경면역 및 신경근육질환 주요 세부 분야에서 진단법의 개발과 치료법이 도입되었습니다. 또한 수면, 어지럼, 손발저림, 두통 및 통증 주요 증세에 대한 많은 해결잭이 이루어졌습니다. 그리고 드물지만 탈수초성질환, 자가면역성뇌염, 신경유전병 등에서도 정확한 진단이 가능해졌고 새로운 치료도 도입되었습니다. 아울러 눈부시게 발전하는 ICT 기술과 만나면서 뇌영상, 신경생리검사, 신경심리검사, 신경병리 그리고 신경유전자 검사까지 다양한 검사법이 개발되며 임상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뇌건강을 통한 행복을 이루기 위해서는 다양한 질환에 대한 진료 시스템뿐만 아니라 새로운 진단 검사와 치료 도입이 이루어져야 하며 임상과 기초의 긴밀한 연계가 필요합니다.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삼성서울병원 뇌신경센터에서는 진료과 간의 세부진료를 보다 환자 위주로 편리하게 구성하며, 기초 연구영역과 임상 연계를 보다 쉽게 하여 환자 위주의 시너지를 최대한 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신경중재술, 심부뇌자극술, 뇌전증수술, 미세감압술, 수술중신경계감시 등의 치료 관련 진료과 협동 진료를 외래, 병동은 물론 수술장까지 뇌질환의 치료가 이루어지는 모든 접점에서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학제클리닉의 운영을 활성화하며 인공지능, 정밀의학, 줄기세포치료에 대한 연구를 비롯하여 뇌신경계 희귀질환, 뇌영상의학 같은 특성화연구팀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삼성서울병원 뇌신경센터는 신경과와 신경외과를 주참여 진료과로 하여 소아청소년과, 정신건강의학과, 비뇨기과, 영상의학과, 재활의학과 등 관련 참여과 교수로 구성되어 있으며, 뇌 건강을 치키기 위한 진료와 연구에 있어서 진료과 장벽을 넘어 뇌신경 전문의들이 지식과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최선의 시너지를 이루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첨단 연구와 효과적인 진단 그리고 고난이도 치료를 추구하며 뇌건강과 뇌질환 환자의 행복을 돌려드리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삼성서울병원 뇌신경센터장

서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