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혈관기형클리닉 > 진단과 치료 > 선천성 혈관기형이란?

선천성 혈관기형이란?

좌측 : 정상 혈관의 정맥, 동맥 이미지, 우측 : 동정맥 기형의 정맥, 동맥 이미지

인체 내 혈관은 크게 동맥, 정맥, 그리고 이 둘 사이를 연결해 주면서 조직에 영양분을 주고받고,
산소공급을 하는 기능을 해주는 무수한 모세혈관과 림프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선천성 혈관기형이란 태생기에 혈관 발달 과정에서 원시혈관들이 성숙한 혈관으로 발달하지 못하고 지속적으로 존재하여 혈관이 비정상적으로 숫자가 많아진다든지, 늘어나서 확장을 보인다든지 하는 형태로 혈관의 기형을 가지고 태어나는 것입니다.
태어날 때 발견되지 않거나 아무 증상이 없더라도 대부분 성장과 더불어 커지며 때로 외상, 사춘기 또는 임신과 같은 호르몬의 변화, 수술 등에 의하여 커지기도 합니다.
혈관기형 환자들이 처음 진료를 받은 병원에서 혈관종으로 잘못 진단을 받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혈관종은 스스로 퇴화하므로 대부분 치료가 필요 없지만 혈관기형은 스스로 퇴화하지 않고 환자의 성장과 함께 자라며, 증상이 있으면 치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혈관기형은 혈관종과 쉽게 혼동되지만 병의 진행 경과나 치료 방침이 다르기 때문에 정밀한 검사와 진단을 받아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이에 따른 추후 관리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