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진료실이야기


현재 페이지 위치 : 척추종양센터 > 진료실이야기

진료실이야기

글 내용
제목 양성 척수종양인 신경초종 증상이 없다면 지켜보기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6-12-22

내용

양성 척수종양인 신경초종 증상이 없다면 지켜보기

"서거나 걸을 때, 허리를 펼 때에 오른쪽 엉덩이에서 허벅지 뒤쪽이 당기고 저리다. 20분 정도만 걸어도 걷기 힘들어진다. 척추관협착증으로 치료받고 있는데 증상이 심하지는 않다."

77세 남자 환자. 요추 3번~5번 척추관 협착증으로 근처 병원에서 약물치료, 주사치료 간간이 받았으나 증상에 호전 없어 내원하였습니다. 척추 MRI 상 요추 3번~5번 척추관 협착증 소견 및  요추 4번에서 신경초종 의심되어 종양 컨퍼런스에 의뢰되었습니다.

   빨간 화살표 요추 4번 척수 신경초종 의심됨.
 
"척추관 협착증 외에 요추 4번에 신경초종으로 보이는 병변이 있어 의뢰하였습니다." -신경외과 어환 교수-
 
"전형적인 낭성 신경초종의 모양입니다." -영상의학과 권종원 교수-
 
"환자의 증상이 심하지 않아 1년 뒤 척추 MRI 촬영하고 혹시 크기가 증가하는지 관찰하겠습니다." -신경외과 어환 교수-
 
          종양 위치에 따라 척수종양 및 척추(뼈) 종양으로 구분
 

척추 종양은 발생 위치에 따라 척추(뼈) 종양 및 척수종양으로 구분할 수 있고 신경초종은 척수에 자라나는 대표적인 척수종양입니다슈반세포(신경집 세포)에서 발생하고 천천히 자라나는 양성의 신경 종양으로 척수 종양 중에서는 흔하지만 낭성인 경우는 드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이 없다면 잘 자라지 않아 보통의 양성종양과 같이 정기적인 MRI 촬영을 통해 추적 관찰하면 되지만 지속적으로 자라 증상을 일으키거나 척수 압박 및 마미 증후군을 일으킨다면 수술로 최대한 안전하게 절제를 해야 합니다. 수술로 제거하면 증상을 개선하고 완치할 수 있습니다.

수술 이외에 보조요법은 권고되지 않지만 방사선 치료는 (예를 들어 고령 및 크기가 너무 커서 수술로 절제할 수 없는 경우와 같이) 수술이 적합하지 않은 환자들에게 시행되고 또는 악성 신경초종 환자들에게 종양을 완전히 절제한 이후 재발 가능성을 방지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신경초종에 있어 항암치료 및 표적치료 관련해서는 현재로서 주목할 만한 데이터는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 http://blog.naver.com/smc-spine 삼성서울병원 척추종양센터 블로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