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진료실이야기


현재 페이지 위치 : 척추종양센터 > 진료실이야기

진료실이야기

글 내용
제목 변화하는 방사선 치료 이해하기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6-12-22

내용

방사선(Radiation)이란 원자핵에서 나오는 특정한 에너지로 눈에 보이지 않고 냄새도 없으며 몸에 와닿는 느낌도 전혀 알 수 없는 미세한 입자 또는 전자기파입니다. 대표적인 방사선으로는 X-, 알파선, 베타선, 감마선, 전자선, 양성자선, 중성자선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방사선 치료에 주로 사용되는 방사선은 X-선, 감마선, 전자선, 양성자선 등이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란 높은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장치에서 나오는 방사선이나 방사성 동위원소를 이용하여 인체 내에 암세포를 파괴하고 성장을 멈추게 하는 암 치료방법입니다. 치료용 방사선은 진단적 검사에 이용되는 방사선보다 높은 에너지를 암세포에 주는데 이 때 DNA 이중나선구조가 끊어져 세포가 더 이상 분열 증식하지 못해 죽게 됩니다. 이러한 방사선 치료의 효과는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에 나타날 수 있으므로, 방사선 치료 후 바로 눈에 띄는 효과가 나타나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삼성서울병원에서 보유하고 있는 방사선 치료장비는 치료 부위와 환자의 체형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방사선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에너지를 가진 일반선형가속기 4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영상유도 방사선 치료 및 호흡동조 치료, 체부정위방사선치료(방사선수술)가 가능한 최신형 선형가속기(Clinac? iX, Novalis Tx) 2대와 세기조절 방사선 치료 전용기기인 토모테라피(Tomotherapy) 2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방사성 동위 원소(Ir-192)"를 체내 및 병소 부위에 직접 삽입하여 치료하는 근접치료기가 있습니다.

01) 세기조절 방사선 치료
개별 방사선 조사면에서 종양과 주요 정상조직의 위치관계를 고려하여 조사면을 수 개에서 수십 개까지 세분화하고, 각 세분화된 영역마다 방사선의 양, 즉 "세기"를 조절함으로써 종양 주위의 정상조직에 들어가는 방사선량을 최소화하고 종양 조직에만 선택적으로 원하는 방사선량을 줄 수 있는 "맞춤 방사선 치료법"입니다.


2) 토모테라피
세기조절 방사선 치료 전용 장비로, 방사선 치료기에 컴퓨터 단층 촬영의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 최첨단 방사선 치료기기입니다. 방사선 치료 전 단층촬영을 통하여 치료 위치를 확인한 후 방사선 치료를 시행할 수 있어 정상장기는 보존하면서 종양에 국한하여 고선량의 방사선 치료가 가능합니다. 또한 치료할 종양의 모양이 다양하거나 여러 부위인 경우에 동시에 치료 가능합니다.

3차원 좌표계를 이용하여 많은 양의 방사선을 여러 방향에서 집중적으로 표적에 조사하는 치료법을 정위방사선치료(stereotactic radiation therapy)라 합니다. 정위방사선치료에는 뇌 부위의 병변에 한 번의 고선량 방사선치료를 하는 정위방사선수술(SRS, stereotactic radiosurgery)과 뇌 이외의 체부 병변에 1~5회의 치료를 시행하는 체부정위방사선치료(SBRT, stereotactic body radiation therapy)가 있습니다. 감마나이프는 뇌정위방사선수술 전용 장비이며, 사이버나이프는 뇌 및 체부정위방사선치료를 모두 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체부정위방사선치료는 영상유도장비와 정위방사선치료 시스템이 장착된 선형가속기를 통해 폐암, 간암, 척추종양 등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1) 영상유도 방사선 치료
치료 범위를 정하고 치료 부위 주위 정상조직에 대한 범위의 오차를 줄이기 위해 방사선 치료 직전에 치료 부위의 영상확인과 교정 과정을 거쳐 시행하는 정밀하고 과학적인 치료법으로 종양 주위의 중요한 장기(척수신경, 눈, 직장 등)가 있는 경우에 효과적인 치료 기술입니다.


2) 4차원 방사선 치료
환자의 생리적인 움직임을 고려한 치료법입니다. 예를 들면 환자의 호흡에 따른 움직임을 고려하여 방사선 치료를 하면 부작용도 줄고 효과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폐암이나 간암 등에서 호흡에 따른 종양의 위치를 분석함으로써 종양에 정확하게 방사선을 쪼이는 방법입니다.


 

앞서 소개된 세기조절방사선치료, 토모테라피, 영상유도방사선치료, 4차원 방사선치료, 정위방사선수술 등의 첨단 특수 치료법은 각각 고유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모든 경우에서 반드시 최선의 치료방법인 것은 아닙니다. 양성자 치료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구체적인 치료 방법의 선택은 개별 환자의 상태 및 치료 목적 등에 따라 방사선종양학 전문의와의 맞춤 상담을 통하여 판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출처 : 삼성서울병원 방사선종양학과 "방사선 치료에 관한 27문 27답"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