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이미지
현재 페이지 위치 : 소화기센터 > 진료과/의료진 소개 > 췌담도팀 > 교육자료

교육자료

글 내용
제목 핵의학 PET(전신)에 대하여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09-04-01

내용

핵의학 PET(전신)에 대하여

어떤 검사인가요?

PET 검사는 양전자방출 단층촬영으로 우리 몸 속 조직들의 기능과 생화학적인 대사상태를 검사할 수 있느 ㄴ첨단 검사법입니다. 검사는 전신의 장기 및 조직에 기능이나 대사의 이상이 있는지를 알 수 있으며, 각종 암들의 악성도 평가, 수술 및 치료 효과의 평가와 예후 관찰, 괴사 및 재발 여부의 감별이 가능합니다.

검사 전에는 어떤 준비를 하나요?

검사 전 6시간 동안 금식(포도당이 포함된 수액제재 토요는 금함)을 합니다.
검사 2~3시간 전부터는 충분히 수분(생수만 가능)을 섭취해야 하며, 이때 당분이 들어있는 음료는 절대 피하셔야 합니다.
검사 전날부터 검사 종료시까지 당 및 카페인 성분이 함유된 기호식품은 피하셔야 합니다.(커피, 콜라, 쵸코렛, 홍차, 껌 등)
검사 전 전처치는 필요 없으며 방사성 의약품을 정맥주사 한 후 전신에 충분히 흡수되도록 60분 정도 기다린 후 검사를 시작합니다. 대기시간 포함하여 검사소요시간은 대략 90분 정도가 소요 됩니다.
검사 전에 몸에 지닌 모든 금속류는 제거 하셔야 합니다.(귀걸이, 목걸이, 틀니, 동전, 속옷에 부찰된 것 포함)

검사 후에는?

수분섭취를 많이 하여 약물의 배설을 촉진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교육상담 간호사와 상담하세요.(3410-2170,2097)

목록